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강한 날

노루궁뎅이버섯(Hericium erubaceus)이란, 영양 및 효능,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활용법 본문

건강/음식

노루궁뎅이버섯(Hericium erubaceus)이란, 영양 및 효능,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활용법

친절한 최씨 2021. 2. 3. 10:56

안녕하세요🤗

오늘은 노루궁뎅이버섯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오래전부터 쓴맛이 강해 식용보다는 약용으로 사용된 버섯으로 항암효과, 소화기 질환에 좋고, 최근에 치매예방과 당뇨병 개선에 좋다는 연구결과로 다양한 식용 방법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특히 낮은 칼로리와 풍부한 수분이 포만감을 주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죠~

노루궁뎅이버섯이란, 영양 및 효능,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노루궁뎅이버섯이란?

3000년부터 재배되었으나, 쓴맛으로 식용으로 보편화되지 않았으나 최근 연구결과, 항암효과, 치매 억제, 당뇨병 개선에 좋다는 결과가 나오면서 새롭게 주목받는 버섯입니다.

노루의 엉덩이 털과 닮아서 그 이름이 붙여진 노루궁뎅이버섯은 중국에서 항암, 소화 불량 치료 등을 위한 약용 버섯으로 활용된 식재입니다. 

만성 장염 개선, 면역 기능 증대, 치매 억제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쓴맛이 강해 대중적인 식재로는 잘 활용되지 않았으며, 한방 약선요리나 궁중요리에 한정적으로 이용되어 왔습니다. 

최근에는 건강 기능성, 낮은 칼로리와 풍부한 식이섬유 등으로 인해 건강 식재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9~11월이 채취시기이나 항시 시설 재배되고 있습니다.
 

 

2. 영양 및 효능

단백질 함량이 버섯류 중 24.5%로 가장 많은 함량을 보이며, 지방함량은 낮고 섬유질의 함량이 높고, 기타 무기물과 비타민 B 군, 비타민 D 군이 풍부합니다. 

이에 낮은 칼로리와 풍부한 식이 섬유 등으로 인해 건강 식재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버섯에는 활성 다당이 최대 2종류에 그치나 노루궁뎅이버섯은 5종류의 활성 다당을 함유해 탁월한 면역 기능 증대로 항암효과를 발휘합니다.
위벽을 둘러싼 혈관을 강화시켜 소화기 계통의 질병 등에 효과 있는 것으로 발표되고 있습니다. 

최근 연구결과, HECCN 물질이 치매예방 및 중추 신경장애에 대한 약리 기능이 밝혀지고 당뇨병 개선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져 주목받고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노루궁뎅이버섯에 양파를 곁들이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고기의 육질을 부드럽게 해주고 소화를 돕습니다.

열량은 28kcal(생버섯), 292kcal(건조버섯)입니다.
 

 

3. 고르는법

생버섯과 건조 버섯이 있는데, 생버섯은 5~20cm 정도의 뽀얀 미색과 동글한 모양인 것이 좋고, 건조 버섯은 갈색이 아닌 것이 좋습니다.

 

4. 손질법

건조 노루궁뎅이버섯은 쓴맛이 강한데, 사용 전 버섯을 반나절 이상 물에 불린 후 끓는 물에 데쳐서 물기를 살짝 짠 후 사용합니다. 

쓴맛 제거 과정 없이 사용하려면, 수분이 적은 요리나 볶는 요리에 사용하면 쓴맛이 덜합니다.

 

5. 보관방법

생것은 수분의 증발을 막기 위해 밀봉하여 냉장 보관합니다. 

건조한 노루궁뎅이버섯은 바람이 잘 통하고 그늘진 곳에서 보관합니다.   
    

 

6. 활용방법

진한 향을 살려 술로 만들거나 끓인 차나 분말가루 등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노루궁뎅이버섯은 바닷가재를 요리할 때 나는 향을 지니고 있어, 이 향이 좋아 술로도 담가 먹을 수 있습니다. 

유리병에 노루궁뎅이버섯을 넣고 소주를 부어 2~3개월 지나면 엷은 갈색의 술이 완성됩니다. 

이때 노루궁뎅이버섯의 수분 함량이 많으므로, 도수가 높은 술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버섯 음용 차로 물 1L에 대추 5~6알과 생버섯 100g 넣고 10-20분 정도 끓여, 하루 3회 100cc씩 식전 또는 식후에 따뜻하게 섭취합니다. 

물이 절반이 될 때까지 끓인 후 하루 3회 1음용 차로 먹으면 좋습니다.
생버섯은 믹서기에 요구르트나 우유 등과 함께 갈아먹으면 숙취 해소와 당뇨병 예방, 면역력 향상,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양파와 함께 섭취하면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하고, 고기의 육질을 부드럽게 해주고 소화를 돕습니다.

차돌박이, 도라지와 함께 섭취하기도 합니다.

초회/숙회로도 즐기며 국, 조림, 수프, 볶음으로 요리해서 먹습니다.

식재

용도

활용 메뉴

노루궁뎅이버섯

/

노루궁뎅이버섯죽

노루궁뎅이버섯 맑은 장국, 노루궁뎅이버섯 소고기국, 노루궁뎅이버섯 수프

조림,볶음

노루궁뎅이버섯 가자미 조림, 노루궁뎅이버섯 간장볶음, 노루궁뎅이버섯 불고기

가공품

노루궁뎅이버섯분말, 노루궁뎅이버섯즙, 노루궁뎅이버섯차

기타

노루궁뎅이버섯 알리오올리오, 노루궁뎅이버섯 회/숙회, 샐러드, 노루궁뎅이버섯 찜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