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강한 날

아욱(Chinese mallow)이란, 영양 및 효능,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활용법, 요리법 본문

건강/음식

아욱(Chinese mallow)이란, 영양 및 효능,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활용법, 요리법

친절한 최씨 2021. 1. 12. 09:18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욱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아욱은 중국에서 ‘채소의 왕’이라고 불릴 정도로 영양이 매우 풍부한 채소죠!

특히 칼슘이 풍부하여 성장기 아이들 발육에 이롭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아욱이란, 영양 및 효능,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활용법, 요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아욱이란?

아욱의 이름은 잎이 부드럽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부드럽다’는 뜻의 불어 단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열대 기후에서 생육이 왕성하기 때문에 여름이 더운 인도와 서부 아시아 및 유럽 지역에서 재배, 보급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중국에서는 아욱을 콩잎, 부추, 염부추, 파와 함께 오채로 꼽을 정도로 주목받는 식재료였으며, 우리나라에서도 ‘가을 아욱국은 사립문 닫고 먹는다.’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맛과 영양이 뛰어난 채소입니다. 

한의학에서 아욱은 찬 성질을 가진 음식으로 몸에 열이 많고 갈증을 많이 느끼는 사람에게 좋다고 합니다. 

주로 된장국, 나물, 죽 등의 재료로 사용되며 씨앗인 ‘동규자’는 한방에서 이뇨작용에 도움을 주는 약재로 사용됩니다. 

 

 

2. 영양 및 효능

아욱은 수분과 단백질이 많고 비타민, 무기질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단백질과 칼슘의 함유량은 시금치보다 2배 이상 높아 성장기 아이들의 뼈 건강과 신장 기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비타민 중 비타민 A의 함유량이 가장 높은데 아욱 100g을 섭취할 경우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63.3%를 충족할 수 있습니다. 

아욱은 차가운 성질이 있어 변비 예방, 비만증, 숙변 제거에 효과적이며, 열로 인한 피부발진에 좋고 술을 마신 뒤 먹으면 해독작용을 합니다. 

또한 산모의 젖 분비를 촉진하고 붓기 해소에 효과가 있어 모유 수유를 하는 산모에게 좋지만, 임신 중의 임산부는 유산할 위험이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열량은 100g당 생것은 23kcal, 데친 것은 21kcal입니다.

아욱은 비타민A, C가 풍부하여 단백질, 비타민B가 풍부한 새우와 함께 섭취하면 서로 부족한 영양을 채울 수 있습니다.

 

 

3. 고르는 법

잎이 넓고 짙은 연녹색을 띠는 것, 줄기가 통통하고 부드러우며 마르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4. 손질법

줄기가 억센 것은 잘라내 버리고 줄기를 윗부분에서 꺾어 질긴 껍질 부분을 벗겨냅니다. 

먼저 흐르는 물에 씻어주는데 잎에서 줄기로 이어지는 부위에 흙이 묻어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특히 꼼꼼히 씻어줍니다. 

잎이 크고 두꺼운 것은 소금을 한 스푼 넣은 물에 담가 푸른 물이 나오도록 치댄 후 찬물에 2~3번 헹구어 풋내와 쓴맛을 제거하고 사용합니다. 

 

 

5. 보관방법

아욱을 냉장 보관할 때는 줄기의 껍질을 제거하여 손질한 상태에서 신문지에 싼 후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합니다. 

장기 보관할 경우에는 따뜻한 물에 살짝 데친 후 물기를 제거하고, 한 번 먹을 양만큼 소분하여 비닐 팩에 담아 냉동 보관합니다. 

 

 

6. 활용방법

용도

활용메뉴

밥, 죽

아욱 쌈밥, 아욱 주먹밥, 아욱죽

아욱 된장국

숙채

아욱나물

아욱전

 

 

7. 요리법

1) 아욱 나물 (아름다운 건강미인 만들기)

① 아욱은 줄기 쪽을 꺾어 당겨서 껍질을 걷어내고 소금을 뿌려 주물러 푸른 물이 나오면 물을 부어 씻어 건져 꼭 짠 다음 4㎝길이로 썬다.
 아욱에 다진 파, 다진 마늘, 간장, 참기름, 깨소금을 넣어 무친 다음 팬에 기름을 두고 달구어지면 넣어서 볶다가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2) 아욱멸치된장국 (마로니에북스 요리정보)

(1) 요리재료

- 주재료 : 아욱 1단, 멸치(중멸치) 30g, 된장 3큰술
- 부재료 : 마늘(다진 마늘) 1작은술, 고추장 1작은술, 쌀뜨물 6컵, 홍고추 1개, 대파 1개, 소금(약간)

 

(2) 기본정보

- 분량 : 4인분 기준

 

(3) 요리과정

아욱은 줄기가 굵으면서 연하여 꺾으면 단번에 부러지는 싱싱한 것으로 준비해서 줄기를 한쪽으로 꺾어 잡아당겨 투명한 실 같은 껍질을 벗긴 후 한 잎씩 떼어낸다.
손질한 아욱은 진초록물이 생기도록 바락바락 주물러 풋내를 없앤다.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찬물에 여러 번 헹군다.
쌀을 깨끗이 씻어 세 번째 쌀뜨물을 따로 받아 국물로 사용한다. 쌀뜨물이 진하면 국물이 탁하고 텁텁하므로 세 번째 헹군 쌀뜨물로 사용해야 한다.
중멸치로 준비해서 머리와 내장을 뺀 후 마른 팬에 볶아 비린맛을 없앤다.

준비한 쌀뜨물에 된장과 고추장을 체에 걸러 된장물을 만든다.

⑤의 된장물을 냄비에 담고 비린맛을 없앤 멸치와 함께 팔팔 끓인다.
국물이 구수한 냄새를 내면서 한소끔 끓으면 아욱 손질한 것을 넣어 끓인다. 끓으면서 생기는 거품은 숟가락으로 말끔하게 걷어낸다.
홍고추는 송송 썰어 씨를 털고 대파는 굵게 채 썰어 다진 마늘과 함께 아욱 멸치된장국에 넣고 모자라는 간은 소금으로 맞춘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