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강한 날

청양고추(Cheongyang red pepper)란, 영양 및 효능,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활용법 본문

건강/음식

청양고추(Cheongyang red pepper)란, 영양 및 효능,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활용법

친절한 최씨 2021. 3. 4. 15:45

안녕하세요🤗

오늘은 청양고추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청양에서 나는 고추’와 매운맛이 나는 품종인 '청양고추'로, 시장에서 ‘청양고추’라 하면 거의 다 품종으로서의 ‘청양고추’를 의미합니다!

매운 요리에 절대 빠질 수 없는 청양고추는 캡사이신 성분이 다른 고추에 비해 월등해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청양고추란, 영양 및 효능,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청양고추란?

청양고추는 우리나라의 특산물이면서 특유의 매운맛과 단맛이 있어 한식에 어울리는 재료입니다. 

잡내와 느끼함을 잡아주어 우리나라 사람들이 더욱더 찾고 열광하는 재료로 중독성 또한 강해 매운맛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이 찾기도 합니다. 

매운맛의 강도는 스코빌 척도로 4,000~12,000 정도로 한국의 다른 고추 품종에 비해 캡사이신이 많이 함유되었습니다.
작은 고추가 맵다'에서 말하는 고추가 바로 이 청양고추로 크기는 작은 편이지만 상당히 맵습니다. 

청양고추의 몇 배 크기임에도 별로 맵지 않은 오이 고추와는 대조적입니다. 

청양고추는 일반 고춧가루와 달리 텁텁한 맛없이 그냥 매운맛이 자연스럽게 우러나오기 때문에 개운하고 칼칼한 맛을 내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2. 영양과 효능

청양고추에는 비타민C 성분이 일반 고추에 비해 약 10배가량 들어있어 체내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도와 바이러스와 세균 등에 대항하는 면역력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성분인 캡사이신이 다른 고추에 비해 월등히 많이 함유되어 있고, 미네랄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며 눈 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비타민A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비타민A의 전구물질인 베타카로틴 역시 다량 들어있어서 시력을 보호하고 눈의 피로를 풀어줍니다. 

그리고 풍부한 캡사이신 성분이 뇌신경을 자극하여 엔도르핀의 분비를 촉진해 두뇌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뇌의 전반적인 건강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풍부한 비타민A, C 성분과 베타카로틴 등의 성분들이 세포의 산화를 억제하고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를 방지하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열량은 100g 57kcal입니다.
 

 

3. 고르는 법

좋은 고추를 고르기 위해선 일단 표피가 매끈해야 되며 너무 얇거나 무르지 않고 적당히 통통하고 두꺼워야 합니다. 

리고 좋은 고추는 반으로 갈라 보았을 때 씨가 너무 많지 않은 것이 좋으며, 전체적으로 봤을 때 너무 뒤틀리거나 굽어 있는 것은 피하고, 꼭지도 마찬가지로 뒤틀리거나 반쯤 떨어진 것은 신선도가 덜하니 피하도록 합니다.
 

 

4. 손질법

고추는 벌레가 많은 채소이므로 씻을 때 찌꺼기가 남아 있지 않도록 신경 써서 씻어야 하며 꼭지를 먼저 떼어내고 물에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그리고 요리에 사용할 때는 반으로 갈라 씨를 털어내야 음식이 깔끔하고 매운맛을 낼 수 있습니다.
 

 

5. 보관방법

청양고추는 신문지에 싸서 냉장고에 보관하거나, 비닐봉지에 넣어 보관하는데 이때 씨를 빼고 보관하면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자체 수분으로 인해 무를 수 있어 밀폐용기에 키친타월을 깔고 꼭지가 위로 오게 하여 세로로 세워 밀폐용기에 넣어두는 것이 더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부득이하게 냉동 보관하게 된다면 고추를 썰지 않은 그대로 밀폐용기 혹은 지퍼백에 담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살얼음이 끼게 되면 수분이 증발되어 빨리 마르기 쉽기 때문입니다.
 

 

6. 활용 방법

한국사람 입맛에 맞게 매운맛을 내고 싶거나 느끼함을 잡아주고 싶을 때 많이 사용되며 입맛을 돋우기에 아주 적합한 재료입니다.

많이 사용하는 것보다 조림, , , 볶음에 소량 사용합니다. 

, 찌개, 볶음은 물론이고 매운 것을 즐겨 먹는 사람은 고기를 먹을 때 풋고추 대신 청양고추를 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씨가 지저분해 보인다면 청양고추를 다듬을 때 세로로 길게 한 번만 잘라서 씨를 털어낸 다음에 요리를 하면 됩니다.

청양고추는 멸치와 궁합이 좋은데, 청양고추의 비타민 D는 칼슘의 흡수를 촉진시켜 줍니다.

식재

용도

활용 메뉴

청양고추

장아찌

청양고추 장아찌

절임

고추지

찌개의 매운맛

찌개류 모든 가능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