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강한 날

울외(나라즈케)란, 영양 및 효능,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활용법 본문

건강/음식

울외(나라즈케)란, 영양 및 효능,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활용법

친절한 최씨 2021. 2. 4. 09:15

안녕하세요🤗

오늘은 울외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전라북도 군산, 정읍 등에서 주로 생산되는 울외는 백제시대부터 임금님 밥상에 올랐던 고급 밑반찬입니다!

절임 문화가 발달한 일본에서는 울외를 술지게미에 박아둔 장아찌를 나라즈케라 부릅니다~

울외란, 영양 및 효능,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울외란?

울외는 박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덩굴식물로 전라북도를 제외한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참 생소한 작물로 박과 식물로 박과 오이, 참외를 골고루 닮았습니다. 

울외를 이용한 장아찌는 삼국시대 부유층에서 별미로 담가 먹기 시작했다고 전해지는데, 이후 절임 문화가 발달한 일본의 나라 지역에 전파되었다가 나라즈케(나나스끼) 유명해졌습니다. 

다시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은 일제강점기 시절, 수탈한 쌀을 일본으로 실어 나르는 거점이 군산항이었기 때문에 군산 지역에 일본인들이 많이 살았고, 군산에 오래전부터 유명 청주 업체의 양조장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일이라 추정됩니다. 

그렇다 보니 군산을 비롯한 인근의 정읍, 순창에서 대부분의 울외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2. 영양 및 효능

찌그러진 달걀 모양의 기다란 열매에는 무기질, 섬유소, 비타민 B, 비타민C 등 영양소가 풍부해 여름철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열량은 100g 36kcal입니다.

 

3. 고르는 법

울외 장아찌는 오래될수록 색이 진해집니다.   
    

 

4. 손질법

길이대로 반을 갈라 씨를 긁어낸 후 소금물에 하루 정도 절였다가 물기를 뺍니다.
과육이 두껍지만 연하기 때문에 저장성이 떨어지고, 생것으로 2~3일간 상온에 방치하면 상품성이 떨어지므로 주로 장아찌를 담아 상품화합니다. 

울외 장아찌가 짜면, 물에 1시간 이상 식초를 몇 방울 넣어 담가두었다가 짠 기를 뺀 후 사용합니다

 

5. 보관법

울외 장아찌는 냉장보관하면 장기간(1~2) 보관하고 먹을 수도 있습니다.

 

6. 활용방법

과육이 두껍지만 연하기 때문에 저장성이 떨어지고, 2~3일간 상온에 방치하면 상품성이 떨어지므로 반드시 수확 당일 출하하거나 장아찌를 담아야 합니다. 

술지게미, 설탕, 청주로 채운 다음 항아리에 담아 2~3개월 발효시킵니다. 

새콤달콤 아삭아삭한 맛을 내며 먹고 난 뒷맛이 깔끔해 어떤 음식과도 잘 어울립니다. 

물에 살짝 씻은 후 얇게 썰어 그대로 먹거나 참기름, 마늘, 파, 고춧가루 등의 양념을 더하면 또 다른 별미가 됩니다.

울외는 모든 음식과 궁합이 좋지만, 일본에서 장어랑 같이 먹으면 뒷맛을 깔끔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섬유질, 미네랄, 비타민이 많습니다.

술지게미로 숙성시켜 장아찌로 이용합니다.

장아찌를 양념류로 버무려 반찬으로 이용합니다.

식재

용도

활용 메뉴

울외

저장식품

울외 장아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