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강한 날

고추(chili pepper)란, 영양 및 효능,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활용법 본문

건강/음식

고추(chili pepper)란, 영양 및 효능,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활용법

친절한 최씨 2021. 6. 16. 15:35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추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매운맛을 내는 대표적인 향신 채소인 고추는 풋고추, 청양고추, 꽈리고추, 아삭이  고추 등 종류에 따라 매운 정도와 용도가 매우 다양합니다!

고추는 비타민 C와 캡사이신이 풍부해 각종 질병 예방은 물론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줍니다~

고추란, 영양 및 효능,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고추란?

한국 음식에 없어서는 안 될 식재 중 하나인 고추는 매운맛과 단맛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 다양한 요리에 향신 채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일반 고추는 풋고추와 붉은 고추로 나뉘며, 이 외에 청양고추, 꽈리고추, 아삭이 고추 등 다양한 품종이 개량되어 유통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추는 종류에 따라 매운 정도와 용도가 매우 다양합니다.

종류 외관 및 용도
풋고추 - 크기 : 아삭이 고추와 청양고추의 중간 크기
- 모양 : 타원형, 원뿔형으로 7~10cm 정도의 길이
- 색깔 : 짙고 선명한 초록빛을 띠며, 늦게 수확하는 것이 붉은 고추가 됨
- 과육 : 껍질이 두꺼운 편이며, 수분기가 많고 아삭함
- 용도 : 생식용, 튀김 혹은 전용, 향신 채소로 활용
붉은 고추 - 크기 : 풋고추보다 크고 길며 두께도 두꺼움
- 모양 : 10~15cm 길이로 형태는 풋고추와 비슷하나 끝이 말려있는 것이 많음
- 색깔 : 선명한 붉은색을 띠는 것이 신선하고 좋은 것임
- 과육 : 껍질이 얇고 수분기가 덜하며 다소 질김
- 용도 : 고춧가루를 내어 양념으로 사용하거나, 음식의 고명 등으로 활용
청양 고추 - 크기 : 국내에서 유통되는 고추 중 크기가 작은 편
- 모양 : 5~7cm 길이로 외관은 작은 풋고추 같음
- 색깔 : 풋고추보다는 약간 덜 선명한 녹색으로, 연두와 녹색 사이 정도임
- 과육 : 껍질이 얇고 씨가 많은 편이며 조직이 다소 질김
- 용도 : 여러 요리에 강렬한 매운맛을 내는 향신 채소로 활용
꽈리 고추 - 크기 : 크기가 청양고추보다 작음
- 모양 : 길이는 4~5cm로 표면이 울퉁불퉁 함
- 색깔 : 연두색에 가까운 연한 녹색을 띰
- 과육 : 껍질이 얇고, 매운 향이 나는 것이 있고, 안 나는 것이 있음
- 용도 : 장조림, 볶음요리 등 반찬으로 활용
아삭이 고추 - 크기 : 시중에서 거래되는 풋고추 중 크기가 제일 큼
- 모양 : 긴 타원형, 원뿔형으로 12~16cm 정도의 길이임
- 색깔 : 풋고추와 비슷한 짙은 녹색을 띰
- 과육 : 과육이 아주 두껍고, 맵지 않으며 향긋한 향이 나며, 수분감이 많음
- 용도 : 주로 생식으로 사용하고, 전이나 튀김으로 사용하기도 하나, 매운맛이 적어 향신 채소로 활용하지는 않음

 

 

2. 영양 및 효능

매운맛을 가지고 있어 대표적인 양념 채소로 활용되는 고추는 다양한 비타민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한데, 베타카로틴은 암 예방과 심장질환 개선과 피부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C 역시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데, 고추의 비타민 C는 사과의 20배, 귤의 3배 정도이며 고추의 매운맛 성분인 ‘캡사이신’이 비타민 C의 산화를 막아 영양소 손실이 다른 채소류보다 적습니다. 

고추는 피로 회복에도 효과가 있는데, 비타민C와 비타민 B군이 음식물의 소화 흡수를 도와 신진대사를 증진해 뇌와 신경계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캡사이신이 지방분해를 촉진해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캡사이신은 진통완화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매운맛이 처음에는 통증처럼 느껴지지만, 뇌의 신경세포 자극을 통해 엔도르핀을 분비시켜 통증을 잊게 합니다. 

그리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혈액의 흐름이 좋지 않아 생기는 신경통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고추는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위와 장을 자극해 설사를 유발하기도 하며, 간 기능을 해치기도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3. 고르는 법

종류 고르는 법
풋고추
(녹광)
모양과 크기가 고른 것, 색깔은 짙은 녹색으로 선명한 것을 고릅니다.
꼭지가 싱싱한 것이 수확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신선한 것이고, 만졌을 때 과육이 단단한 것은 매운맛이 강하고, 부드러운 것은 상대적으로 덜 맵습니다.
또한 고추는 각종 병충해를 입기 쉬운 작물이므로, 표면에 궤양이나 흠집이 나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붉은 고추 색이 선명한 붉은색을 띠며 적당히 두껍고 통통해야 합니다.
꼭지가 마른 것은 신선도가 좋지 않은 것이니 피하고, 꼭지가 제자리에 붙어 있고 눌러 봤을 때 탄력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생김새가 곧고 일정하며 병충해가 없는 것을 고릅니다.
표면에 광택이 나는 것이 병충해나 외부 상처 없이 잘 자란 붉은 고추입니다. 
청양 고추 색깔과 모양이 고른 것이 좋으며, 휘어진 것은 피합니다.
표면이 단단한 것이 매운맛이 강하며, 꼭지가 싱싱한 것이 유통과정이 짧은 것이므로 확인하고 구매해야 합니다.
청양고추의 적정 크기는 7~8cm 정도로 너무 크지 않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꽈리 고추 꽈리고추는 표면이 울퉁불퉁한 특징이 있으며, 표면의 홈이 분명하고 굴곡이 선명한 것이 신선한 것입니다.
색깔은 연한 녹색을 띠며, 만졌을 때 탄력이 느껴지는 것이 신선한 것입니다.
또한 꼭지가 마르지 않고 생생한지도 살펴봅니다.
아삭이 고추 아삭이 고추는 짙은 녹색이 선명하며, 수분감이 많아 눌렀을 때 탄력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꼭지가 싱싱해야 하며, 크기는 12~16cm 정도가 좋습니다.
휘어진 것보다는 곧게 자란 것이 상품입니다.

 

 

4. 손질법

고추를 손질할 때는 꼭지를 제거한 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잔류농약과 먼지 등의 불순물을 제거해줍니다. 

이후 조리법과 용도에 따라 알맞게 손질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고추의 씨를 제거할 때는 꼭지 부분을 살짝 잘라낸 후 손바닥으로 고추를 살짝 누르듯 비벼주면 안에 있는 씨가 떨어져 나옵니다. 

고추를 채 썰 때는 세로로 가른 후 씨를 제거하고 넓게 펴서 채를 썰면 됩니다.
꽈리고추는 울퉁불퉁한 표면 사이에 먼지나 기타 불순물들이 들어있어 세척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 베이킹소다를 꽈리고추 표면에 묻히고 문지른 후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으면 먼지와 불순물들이 제거됩니다. 

꽈리고추는 보통 통째로 사용하므로 깨끗이 씻은 뒤 별도로 손질할 필요는 없지만, 조림으로 이용할 때는 몸통을 포크나 이쑤시개로 살짝 구멍을 내주면 구멍 사이로 양념이 배어 맛이 좋아집니다. 

 

 

5. 보관방법

고추는 씻지 않은 채 신문지나 키친타월로 잘 싼 후 비닐 팩에 넣어 냉장 보관하면 약 5일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장기 보관 시에는 씨를 빼고 보관하되, 통째로 보관하면 나중에 다듬을 때 조직이 흐물흐물해져 손질하기가 힘들므로 다져서 얼리는 것이 좋습니다.

 

 

6. 활용방법

고추는 주로 매운맛을 내는 요리에 많이 활용하며, 풋고추와 홍고추는 고명의 용도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꽈리고추는 찜이나 조림에 주로 쓰이며, 아삭이 고추는 상대적으로 매운맛이 적어 주로 생식을 하거나, 익히지 않은 채 찬으로 활용됩니다.

고추는 멸치와 같이 흡수를 하면 멸치에 부족한 영양소를 보완하여 음식궁합에 좋습니다.

용도 활용메뉴
면, 만두 꽈리고추 버섯크림파스타, 고추만두
국, 탕, 전골 각종 국, 탕, 전골의 매운맛을 조미하는 채소로 사용
생채, 냉채, 샐러드 아삭이 고추 된장무침, 아삭이 고추 냉채, 꽈리고추 스테이크 샐러드
숙채 꽈리고추 숙채나물
볶음 고추잡채, 꽈리고추 멸치볶음, 삼겹살 고추볶음
구이, 전, 튀김 고추구이, 고추전, 고추튀각, 고추튀김, 고추 동그랑땡
조림 꽈리고추 양송이조림, 오징어 꽈리고추조림
김치, 장아찌 풋고추소박이, 고추김치, 고추장아찌, 김치의 양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