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강한 날

메밀(Buckwheat)이란, 영양 및 효능,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활용법 본문

건강/음식

메밀(Buckwheat)이란, 영양 및 효능,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활용법

친절한 최씨 2021. 1. 24. 17:38

안녕하세요🤗

오늘은 메밀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과거 춘궁기의 구황작물로 주로 먹었던 메밀은 최근 고혈압 등 성인병에 좋은 건강식품으로 알려지면서 각종 면류 및 묵, 만두, 전병, 차 등 다양한 음식의 재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메밀이란, 영양 및 효능,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메밀이란?

메밀은 동아시아의 북부 및 중앙아시아, 바이칼호, 만주, 아무르강변 등이 원산지이고 우리나라를 비롯해 세계 각지에 서식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본래 함경도에서 주로 재배되었으나 현재는 이효석의 소설 ‘메밀꽃 필 무렵’의 배경인 강원도 봉평의 지역 특산물로 자리 잡았습니다.

린 메밀 잎은 반찬으로 먹고, 성숙한 잎과 꽃은 약재로 사용됩니다.

국수, 냉면, 묵, 만두, 전병 등 다양한 음식의 식재료로 사용되며 혈관 등 순환기 계통의 기능을 높이는 약재로도 활용됩니다.

거친 식감을 갖고 있는 메밀은 과거 춘궁기의 구황작물로 주로 먹었지만 최근 건강식품으로 알려지면서 다양한 음식의 재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메밀은 밥을 할 때 함께 넣어 먹는데, 메밀에 포함된 주요 영양분은 수용성을 띠어 삶으면 물에 녹기 때문에, 메밀국수를 삶고 그 물을 함께 마시면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습니다.

메밀은 무나 배와 음식궁합이 좋은데, 메밀의 독소성분 벤질아민성분은 무나 배를 함께 섭취하면 중화시키며 소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2. 영양 및 효능

메밀은 탄수화물(74.7%), 단백질(11.5%), 지질, 무기질, 비타민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양질의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을 고루 함유하고 있고, 특히 곡류에 결핍되어 있는 라이신 함량이 높은 편입니다.

또한 메밀에는 루틴(Rutin)의 함량이 높은데, 루틴은 성인병과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이며 이뇨작용을 도와 대, 소변을 원활하게 해주고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B1, 피부와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해주는 비타민 B2도 풍부합니다.

메밀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손상된 간세포 재생을 촉진하고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메밀은 찬 성질을 갖고 있어 체내에 열을 내려주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역할을 하지만 평소 소화 기능이 약하고 찬 음식을 먹으면 배가 아프고 설사가 잘 나는 사람은 메밀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메밀은 단 메밀과 쓴 메밀이 있는데, 쓴 메밀은 단 메밀보다 루틴이 70배 이상 함유되어 있고, 양질의 단백질과 라이신 함량이 더 높습니다.

열량은 도정곡, 생것으로 100g 374kcal입니다.

 

 

3. 고르는 법

메밀은 삼각형으로 각이 져 있는데, 모서리가 뾰족하고 낱알이 잘 여문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윤기가 돌면서 광택이 나는 것이 싱싱한 메밀입니다.

수입 메밀은 크기도 일정하지 않고, 상대적으로 긴 유통과정을 거쳐야 하다 보니 잘 여물지 않은 것이 섞여 있으며, 삼각형의 모서리가 뾰족하지 않고, 껍질의 색도 국산 메밀보다 짙은 편입니다.

 

 

4. 손질법

물에 여러 번 씻어서 이물질들을 걸러내고 사용하면 됩니다.

메밀로 밥을 지을 때 쌀과 메밀의 비율을 9:1 정도가 적당합니다.
메밀에 포함된 대표적 영양소인 루틴, 비타민 B1, B2, 칼륨 등은 모두 수용성을 띠기 때문에 삶는 과정에서 물에 거의 녹게 됩니다.

따라서 메밀국수를 삶아 낼 때는 삶아낸 물을 버리지 말고 함께 마시면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메밀국수는 일반 밀가루 국수와 달리 삶아도 잘 불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메밀을 깨끗이 씻어 프라이팬에 볶아준 뒤, 물을 넣고 끓여 메밀차로 마셔도 좋습니다.
한편 메밀에는 살리실아민이라는 독성물질이 있어 무와 함께 먹으면 중화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냉 메밀국수를 무즙과 함께 먹는 것도 이러한 효능 때문입니다.

 

 

5. 보관방법 

메밀은 일반 잡곡류와 마찬가지로 밀폐 용기에 담아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밀을 가루로 구입한 경우에는 냉동 보관을 하고, 메밀묵의 경우에는 물에 담가 밀폐 용기에 넣은 후 냉장 보관하면 며칠은 보관할 수 있지만 쉽게 상하므로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 보관한 메밀묵은 끓인 물에 잠깐 담갔다가 꺼내면 말랑해져서 먹기가 좋습니다.

 

6. 활용방법

용도

활용 메뉴

, 수제비

메밀국수수제비

전, 구이

메밀전병, 메밀 부추전

기타

빵, 떡, 메밀묵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