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강한 날

토마토(Tomato)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섭취방법, 음식궁합 및 활용법, 토마토와 설탕, 주의사항 정리 본문

건강/음식

토마토(Tomato)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섭취방법, 음식궁합 및 활용법, 토마토와 설탕, 주의사항 정리

친절한 최씨 2020. 8. 4. 11:17

안녕하세요🤗

오늘은 토마토에 대해 알아볼 거예요!
토마토하면 슬라이스 한 토마토 위에 설탕 뿌려 먹던 기억이 떠오르는데요,

맛은 좋지만 건강에는 좋지 않은 간식이었죠😂

또 저는 토마토 주스를 좋아하는데 주변에 싫어하는 사람도 꽤나 있더라고요!

그럼 토마토의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섭취방법, 음식궁합 및 활용법, 토마토와 설탕,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고르는 법

좋은 토마토는 크기가 너무 크지 않고 모양이 균일하며 꼭지가 싱싱한 것, 만져보았을 때 단단하고 무거운 것이 속이 알차고 좋습니다.

토마토는 보관할 때 꼭지가 아래로 가도록 하여 보관하는데, 이 꼭지 부분에 곰팡이가 생기기 쉬우므로 구매 시 꼼꼼히 살펴보고 사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를 잘라보았을 때는 육질이 치밀하여야 하며, 분질화(과육에 수분이 없고, 버석거리는 느낌)가 없어야 합니다. 

또한 병충해를 입은 것이나 상처 입은 것이 섞여 있으면 쉽게 썩으며, 부패가 옆에 온전한 토마토로 옮겨가기 쉬우므로 잘 살펴보고 구매합니다. 
토마토는 후숙 과채류이기 때문에 녹색 상태인 미숙과를 판매하는 경우가 많은데, 미숙 토마토에는 감자의 싹과 같이 독성을 가진 솔라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어지럼증, 구토,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토마토를 미숙과로 구매할 경우 실온에서 후숙 하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손질법

토마토 수프나 소스 등에 사용할 때에는 껍질 부분의 질긴 식감을 없애기 위해 껍질과 씨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껍질을 벗길 때는 토마토 밑의 둥근 부분에 십자 모양의 칼집을 얕게 넣어준 다음 끓는 물에 약 10초 정도 살짝 데친 후 찬물에 담가서 식히면 껍질이 잘 벗겨집니다. 

토마토의 씨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반으로 가른 후 손가락으로 부드럽게 긁어주면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토마토를 주로 날것으로 섭취하지만 가열해서 먹으면 단맛이 강화되고, 항산화 물질인 리코펜의 흡수율이 높아지므로 가열 조리를 통해 맛과 영양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3. 보관법

토마토를 보관할 때는 꼭지가 아래를 향하게 하고, 서로 겹치지 않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상온에서 저장할 경우 바구니에 담아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두어야 합니다.

냉장 저장 시에는 5~10℃ 정도의 선선한 장소에 보관하거나 냉장고의 채소 칸을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냉동 저장을 할 때는 1~2개월 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때 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한 후 냉동시키면 바로 요리하기 좋습니다.

소스로 사용할 토마토를 냉동시킬 때에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비닐봉지에 한 번 먹을 분량씩 담아 냉동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4. 섭취방법

토마토는 파란 것보다 빨간 것이 건강에 더 유익하므로 완전히 빨갛게 익혀 먹는 것이 좋습니다.

빨간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 많이 들어 있으나 그냥 먹으면 체내 흡수율이 떨어지므로 열을 가해 조리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열을 가하면 라이코펜이 토마토 세포벽 밖으로 빠져나와 우리 몸에 잘 흡수됩니다.

예를 들면, 토마토소스에 들어 있는 라이코펜의 흡수율은 생토마토의 5배에 달합니다.

잘 익은 토마토를 껍질을 벗기고 으깨면서 체에 받쳐 졸인 것을 '토마토 퓌레'라고 합니다.

토마토 퓌레에 소금과 향신료를 조미한 것이 '토마토소스'이며 소스를 보다 강하게 조미하고 단맛을 낸 것이 '토마토케첩'입니다.

그 외에도 토마토는 식초에 절이거나(주로 작고 둥근 것) 잼(붉은 토마토 또는 그린 토마토), 소르베 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5. 음식궁합 및 활용

견과류나 오일을 함께 조리하여 섭취하면 토마토의 비타민 A와 리코펜 성분의 흡수율을 높여줍니다.

토마토는 끓이거나 으깨면 체내에서 영양 성분이 더 잘 흡수되므로 다양한 요리법을 응용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 수프, 토마토 샐러드, 토마토 피자, 토마토 베이글 샌드위치, 해물 토마토 찜 등은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토마토 요리입니다.

또한 토마토를 올리브유, 우유 등과 함께 먹으면 영양소의 체내 흡수력을 높여 주므로 더욱 좋습니다.

토마토의 라이코펜과 지용성 비타민은 기름에 익힐 때 흡수가 잘 되므로 기름에 볶아 푹 익혀서 퓌레(채소나 과일의 농축 진액) 상태로 만들면 편리합니다. 

마늘과 쇠고기를 다져서 올리브유에 볶다가 적포도주를 조금, 그리고 토마토 퓌레를 넣으면 토마토소스가 됩니다.

토마토소스에 파스타나 밥을 볶으면 쉽게 맛을 낼 수 있습니다.

토마토는 마늘, 샬롯, 바질, 타라곤, 커민 등 향이 강한 양념이나 허브, 향신료들과 아주 잘 어울리며 올리브 오일, 피망, 가지와의 조합은 고전적입니다.

참치, 염장 대구, 정어리, 노랑 촉수뿐 아니라 소고기, 송아지 고기, 닭고기 또는 달걀과도 잘 어울립니다.

용도 활용메뉴
면, 수프 토마토소스 스파게티, 토마토볶음면, 토마토 크림수프, 파질페스토 토마토수프
냉체, 샐러드 각종 샐러드, 냉채류에 재료로 활용
볶음 토마토 계란볶음, 소시지 토마토볶음
조림, 찜 가지 토마토조림, 바지락 토마토찜
김치, 장아찌 토마토김치, 토마토피클, 쏨땀 
기타 토마토주스, 아이스크림, 토마토소스, 포카치아 빵, 피자 토핑

 

 

6. 토마토와 설탕

토마토의 영양과 관련해 논란이 되는 정보 중 하나로 토마토를 설탕과 함께 섭취하면 영양소가 파괴된다는 말이 있는데, 파괴되는 것이 아니라 소모된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설탕을 섭취할 경우 당 분해 대사과정에서 비타민 B의 소모가 따르기 때문에, 토마토에 설탕을 뿌려 먹으면 토마토의 비타민 B의 체내 흡수량이 줄어드는 것이지 파괴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온전한 영양의 섭취를 위해서도 그렇고, 다량의 당분 섭취는 건강에도 좋지 않기 때문에 가급적 설탕을 첨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비타민 B 외의 토마토 영양 성분인 리코펜, 비타민 C, 칼륨 등은 설탕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7. 주의사항

토마토, 양배추 등 산이 많은 식품을 조리할 때는 단시간에 조리하거나 스테인리스 스틸 재질의 조리 기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알루미늄제 조리 기구를 사용하게 되면 알루미늄 성분이 녹아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계 보건기구(WHO)는 지난 1997년 알루미늄에 대해 신체 과다 노출 시 구토, 설사, 메스꺼움 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습니다.

 

 

이상 토마토의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섭취방법, 음식궁합 및 활용법, 토마토와 설탕,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토마토나 황금토마토 등은 하루 2개이며, 방울토마토나 대추 방울토마토로토마토 크기가 작은 토마토 하루 15개가 적당량이라고 하니 유의하셔서 건강하게 드세요😊

다음에는 블루베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