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강한 날

아몬드(almond)의 구입요령, 보관법, 손질법, 하루섭취량, 섭취방법, 이용방법, 부작용 총정리 본문

건강/음식

아몬드(almond)의 구입요령, 보관법, 손질법, 하루섭취량, 섭취방법, 이용방법, 부작용 총정리

친절한 최씨 2020. 7. 29. 11:13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몬드에 대해서 알아볼 거예요!

아몬드는 견과류 중에 가장 인기가 높고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죠~

딱딱한 식감과 고소한 맛으로  다양한 케이크, 비스퀴, 과자, 당과류 등에 사용되고 있어요.

슬라이스한 아몬드로 플레이팅 효과를 줄 수 있고 아몬드 가루로 만들어서 고소한 맛을 낼 수도 있고요~

다양한 요리에 사랑받는 아몬드의 구입요령과 보관법, 손질법, 하루섭취량, 섭취방법, 이용방법, 부작용을 알아보겠습니다!

 

 

1. 구입요령

너무 마르지 않은 것이 좋으며 붉은 갈색을 띠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아몬드를 감싸고 있는 갈색 껍질은 우리 몸에 이로운 많은 영양소가 들어 있습니다.

껍질의 거친 느낌 때문에 벗겨서 먹기도 하는데 되도록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냄새를 맡아 보고 기름냄새가 난다면 너무 오래돼서 산패한 것이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설탕으로 가공된 것은 달아서 먹기는 좋으나 건강을 위해 먹는 것이라면 설탕으로 가공되지 않은 생아몬드가 좋습니다.

포장제품 구입 시 반드시 유통기한과 포장의 진공 상태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2. 보관법

보관온도는 0~5℃로 냉장보관이 좋고, 보관일은 15일입니다.

견과류는 지방 성분이 많아 산소와 접촉하면 산패될 우려가 있으므로 소포장 제품으로 구입해 냉동실에 두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견과류를 잘못 보관하면 아플라톡신이라는 곰팡이 독소가 생성되므로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습한 곳을 피해 보관해야 합니다.

곰팡이 독소는 가열해도 없어지지 않으며, 곰팡이를 제거해도 남은 내용물이 안전하다고 볼 수 없기 때문에 곰팡이가 핀 견과류는 절대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아몬드는 다른 음식의 냄새를 잘 흡수하기 때문에 반드시 밀봉하여 보관합니다.

 

 

3. 손질법

① 생아몬드를 준비한다.

② 쌀뜨물를 팔팔 끓여 소금과 식초를 넣는다.

③ 준비한 아몬드를 넣고 뚜껑을 덮고 한소끔 끓인다.

④ 끓인 물을 버리고 맑은 물로 헹궈준다.

⑤ 체에 받쳐 물기를 말리거나 키친타월로 닦는다.

⑥ 오븐이나 팬으로 5분쯤 구워준다.

⑦ 식힌 후 소분한다.

 

 

4. 하루섭취량

적당히 섭취하면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할 수 있어 다이어트 시 좋습니다.

열량이 높아 과잉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몬드는 100g당 약 580 칼로리라는 엄청난 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비만이나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면 너무나 많은 양을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아몬드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약 30g, 20알 정도가 가장 바람직합니다. 

 

 

5. 섭취방법

가장 좋은 섭취 방법은 생아몬드를 하루 정도 불려서 다음 날 먹는 것으로 모든 영양소가 활성화되어 더욱 유익을 볼 수 있습니다.

아몬드 껍질에는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의 체내 흡수를 방해하는 피트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제거를 한 뒤 먹는 것이 좋습니다.

피트산은 수용성이기 때문에 물에 불리는 것만으로도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불린 아몬드는 소화 불량이나 고혈압 등의 흔한 문제들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매일 불린 아몬드 5알을 아침에 곁들여 먹는 습관을 들이면 체중 감량에 박차를 가할 수 있습니다.

(1) 불린 아몬드 잼 

① 6시간 이상 불린 아몬드 2컵을 믹서에 갈아준다.

② 씻은 단호박 1/4개의 씨를 바른 후 찜기에서 약 20분 찐다.

③ 익은 단호박은 갈기 좋게 자르고 믹서로 아몬드와 함께 갈아준다.

 

단호박에는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해서 아몬드 속의 불포화지방산의 산화를 억제해주고 혈액을 맑게 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아몬드와 단호박을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몬드를 잼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물에 불리고 잘게 부수는 과정에서 단단한 세포벽이 파괴되면서 마그네슘의 영양 흡수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2) 불린 아몬드 주스

① 6시간 이상 불린 아몬드 10개와 물 한 컵을 믹서로 갈아준다.

② 케일 2장을 씻은 뒤 작게 썰어 아몬드와 함께 갈아준다.

 

아몬드를 케일과 함께 주스로 갈아먹으면 간편하고 소화가 잘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케일에 풍부한 폴리페놀 성분은 혈관의 탄력을 높여주면서 혈액 속 지방 배출에 더욱 도움을 주기 때문에 아몬드와 케일을 함께 섭취하는 것은 좋은 궁합입니다.

 

 

6. 이용방법

조미된 열매는 안주나 샐러드에 넣어 먹으며, 얇게 잘라 제과용으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투명한 오일은 달콤한 향기가 나고 에센셜 오일의 희석용이나 허브 오일의 원료로 사용합니다.

이 오일에 타임, 로즈메리 등 각종 허브를 담그면 순하면서도 감칠맛 나는 풍미를 즐길 수 있습니다.

화장품이나 마사지 오일로도 사용합니다.

 

 

7. 부작용

아몬드를 과다 섭취 하게 되면 고칼로리로 인한 체중 증가를 비롯해 위장 장애와 비타민E 과포화로 인한 두통, 설사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아몬드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기에 많이 먹으면 위장 장애가 생길 가능성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알러지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콧물이 흐르거나 붉은 반점이 생기거나 부어오르거나 호흡 곤란과 같은 증상이 있을 수 있다면 섭취를 멈춰야 합니다.

 

 

아몬드의 구입요령과 보관법, 손질법, 하루섭취량, 섭취방법, 이용방법, 부작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주제가 꽤 많죠!

제가 아몬드를 좋아해서 많이 찾아봤어요🤭

다음에는 브로콜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