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강한 날

귀리(Oat)의 고르는 법, 손질 방법, 보관방법, 섭취방법, 활용 음식, 오트밀의 효능, 이외 다른 활용방법 정리 본문

건강/음식

귀리(Oat)의 고르는 법, 손질 방법, 보관방법, 섭취방법, 활용 음식, 오트밀의 효능, 이외 다른 활용방법 정리

친절한 최씨 2020. 8. 20. 10:29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트밀로 알려진 귀리에 대해 알아볼 거예요!

귀리는 쌀보다 식이섬유소가 7배, 단백질 2배가 함유되어 있고 현미보다 칼슘 4.6배, 비타민B2 2.3배가 함유되어 있어 곡물의 왕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귀리의 효능을 알고 싶다면 여기를 눌러서 봐주세요~

그럼 귀리의 고르는 법, 손질 방법, 보관방법, 섭취방법, 활용 음식, 오트밀의 효능, 이외 다른 활용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고르는 법

국산 귀리를 고를 때는 전체적으로 모양이 길쭉하고 통통한 것이 좋습니다. 이물질이 섞여 있지 않은지 확인하고 잘 건조된 것을 구매합니다.
귀리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국내산 귀리의 생산량도 점차 증가하고 있으니 구매 시에는 원산지를 꼼꼼히 비교해보고 고르도록 합니다.

구입할 때 생산자에 따라 귀리에 뉘(귀리 껍질이 붙은 상태)가 섞여 있을 수 있어 밥을 해서 먹으면 뉘가 씹히고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구입 전 판매자에게 뉘 여부를 묻고 구입하는 것이 나중에 불편함 없이 귀리를 섭취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2. 손질 방법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저어가며 깨끗이 씻어 사용합니다.

밥을 지을 때 쌀과 귀리의 비율은 7:3 정도가 적합하며 쌀과 함께 씻어 30분~1시간 정도 불린 뒤 평소보다 물의 양을 조금 더 넣고 밥을 지으면 됩니다.

현미와 함께 귀리밥을 지을 때는 물의 양을 평소와 같이 넣으면 됩니다.
귀리를 볶아 가공한 오트밀은 별도로 손질하지 않고 바로 뜨거운 물이나 우유에 섞어 먹으면 되는데, 오트밀을 더욱 고소하게 먹으려면 마른 팬에 약한 불로 살짝 볶아 이용하면 좋습니다.
귀리는 섬유질이 많아 식감이 뻑뻑하기 때문에 주로 다른 식품과 함께 조리합니다.

 

 

3. 보관방법

보관 온도는 18~22℃로 실온에 보관하고 보관일은 3개월입니다.

일반 곡류와 마찬가지로 밀폐 용기에 넣어 통풍이 잘 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장기 보관하거나 개봉한 귀리는 잘 밀폐해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섭취방법

귀리의 가장 좋은 점은 섭취 양에 제한이 없다는 것입니다. 

스무디, 쿠키, 수프는 물론 다른 다양한 요리에 넣어 매일 먹는 식단에 포함시켜도 됩니다.

그리고 젖당을 전혀 함유하지 않아 소아 지방 변증을 가진 사람들 중 80% 이상이 섭취 가능한 매우 훌륭한 음식입니다.

귀리는 식이 섬유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변비를 예방하는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입니다.

잘 씻어서 물기를 빼고 볶아놓으면 맛있는 간식이 될 수 있고 귀리빵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볶은 귀리를 물에 넣고 끓인 후 식수 대용으로 몸에 좋은 차로 마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불포화지방산과 섬유질이 풍부한 귀리는 빵으로 제조되는데 비타민이 풍부한 야채주스와 같이 먹으면 영양적으로 궁합이 맞습니다.

또 귀리쌀과 궁합이 좋은 음식으로는 우유가 있습니다.

귀리에 들어있는 단백질은 하얀 쌀에 비해서 거의 2배 이상이나 풍부하지만 메티오닌, 라이신 등 필수 아미노산의 양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영양상의 밸런스를 고려하여 부족한 영양분을 채워줄 수 있는 우유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활용 음식

귀리 음식 중에 귀리떡은 특이한 맛이 있습니다.

쫄깃쫄깃한 맛과 미끄러워 젓가락으로 집기가 어려울 정도인 귀리떡은 별미 중에 별미입니다.

귀리 음식으로는 귀리밥 귀리죽 귀리국수 귀리떡 귀리술 귀리 풀떼기 등이 있습니다.

귀리는 오트밀로 식용하거나 제분하여 죽을 만들거나 위스키나 미숫가루, 과자, 시리얼, 제과 및 제빵의 원료로 쓰입니다.

서양에서 주로 먹는 오트밀은 귀리를 볶은 다음 거칠게 부수거나 납작하게 누른 것을 죽처럼 조리한 음식을 말합니다.

 

 

6. 오트밀의 효능

①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오트밀 한 컵이 심장 건강에 상당한 도움을 줍니다.

오트밀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는 높은 섬유질 함유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방 성분이 혈액 속에 쌓이게 되면 혈관을 막고 심장마비나 뇌졸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트밀을 많이 섭취하면 심혈관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② 면역 체계 강화

매일 오트밀을 더 많이 섭취하는 것은 건강한 면역 체계 유지에 도움이 되는 자연적이고 건강한 방법입니다. 

귀리가 함유하고 있는 복합 비타민, 비타민 A, 필수 무기질, 섬유질은 면역 체계를 튼튼하게 해 감염은 물론 다른 종류의 질병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③ 혈당 수치 안정화

수용성 섬유질은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귀리의 탄수화물은 글리세믹 지수가 낮아서 당뇨병과 같은 증세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귀리의 탄수화물은 혈당치를 올리는 것이 아닌 몸을 위한 연료 생성에 사용됩니다.

④ 에너지 제공

귀리는 뛰어난 에너지 성분으로 인해 고대부터 신체 및 정신적 회복에 활용되어 왔습니다.

귀리의 필수 영양분은 몸을 활성화시켜주며 정신 기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높은 단백질 함유량으로 인해 오트밀은 신체 기능을 증진시키고 근육 성장을 촉진합니다.

이 효능을 누리기 위해서는 오트밀을 아침에 과일, 요구르트, 또는 다른 건강한 음식과 함께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⑤ 소화 개선

오트밀의 성분의 가장 큰 수혜를 누리는 부위는 소화기관입니다.

불용성 섬유질은 약한 완하제의 역할을 하기도 하고 노폐물을 잘 배출할 수 있도록 장 운동을 자극합니다.

또한 염증을 줄여주고 복부 통증, 가스, 위염과 같은 흔한 증상들도 없애줍니다.

⑥ 다이어트에 도움

오트밀은 다이어트를 위한 기적의 음식은 아니지만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되는 가장 훌륭한 보조 음식 중 하나입니다. 

오트밀의 섬유질은 신체의 노폐물 제거에 도움이 되고 공복감 또한 줄여주며 강한 포만감을 줍니다. 

귀리의 복합 탄수화물 성분은 더 긴 시간 동안 포만감을 느끼도록 해 추가적인 칼로리 섭취를 막는 데 도움이 됩니다. 

⑦ 신경 체계 균형

귀리는 비타민 E와 B, 복합 비타민 (B1, B2, B3)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비타민들은 신경 체계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꼭 필요한 영양분입니다. 

불안감, 스트레스, 우울증을 느끼는 순간에 오트밀을 먹으면 기분이 나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귀리의 무기질은 신경 운동 체계의 균형을 유지하고 근육 경련, 약화, 그 외 불편한 증상들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⑧ 단백질 및 필수 아미노산 함유

오트밀에는 질 좋은 단백질은 신체 회복, 재생 및 조직의 생성을 돕는 글로불린, 알부민, 프롤라민, 글루테닌 영양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오트밀은 건강 유지에 필요한 8가지 필수 아미노산 중 6가지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간의 레시틴의 생성에 도움이 됩니다.

 

 

7. 이외 귀리의 활용방법

귀리는 의외로 일반 가정집에서도 많이 기르는 작물입니다.

이유인즉 고양이가 좋아하는 캣 그라스이기 때문입니다.

귀리 씨앗을 심고 새순이 어느 정도 자라나면 고양이들이 끝을 끊어 먹거나 뿌리째 뽑아 놓기도 합니다.

고양이들이 식물을 먹기도 하고 가지고 놀기도 합니다.

이렇게 귀리를 먹은 고양이는 귀리를 소화하지 못하고 토하는데, 그때 그루밍하며 그루밍 삼켰던 자신의 털 또는 다른 고양이 털 등을 함께 토해냅니다.

이를 헤어볼이라 하는데 주기적으로 헤어볼을 토해내는 게 고양이 건강에 좋으므로 애묘인의 집에서 귀리를 키우는 일이 적지 않습니다.

하루 종일 집안에만 있는 고양이들에게 심신 안정의 효과도 있어 애묘인의 집이라면 귀리 화분 하나씩은 키워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상 귀리의 고르는 법, 손질 방법, 보관방법, 섭취방법, 활용 음식, 오트밀의 효능, 이외 다른 활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흰 쌀밥을 먹는 것보다 몸에 좋은 귀리를 섞어먹는 것도 좋겠네요~

귀리의 톡톡 터지는 식감이 좋다고 하니 한번쯤 먹어보아요😊

다음에는 적포도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