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강한 날

양파(onion)란, 영양 및 효능, 황색양파와 자색양파,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활용요리, 활용방법, 냄새 제거 Tip 정리 본문

건강/음식

양파(onion)란, 영양 및 효능, 황색양파와 자색양파,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활용요리, 활용방법, 냄새 제거 Tip 정리

친절한 최씨 2020. 8. 25. 16:27

안녕하세요🤗

오늘은 양파에 대해서 알아볼 거예요~

양파만큼 다양한 음식에 활용되는 채소가 드물다고 할 정도로 우리나라 음식에서 필수 식재료이죠!

오늘은 양파란, 영양 및 효능, 황색양파와 자색양파,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활용요리, 활용방법, 냄새 제거 Tip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1. 양파란?

우리 음식의 대표적인 양념 채소 중 하나인 양파는 알싸한 매운맛과 단맛이 있는 식재료로 찌개나 볶음, , 샐러드 등 무궁무진한 활용법을 가지고 있는 채소입니다.

양파는 토마토, 수박과 함께 전 세계적으로 생산량이 많은 3대 채소 중 하나로 꼽히고 있으며, 고대 이집트에서는 노동자들의 원기를 북돋아 주는 음식으로 여겨졌습니다.

조리 시 어떤 재료와도 잘 어울려 식욕을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생선 및 육류의 냄새를 없애고 풍미를 더해줍니다.

양파가 뿌리인 줄 아는 사람들이 많지만, 우리가 식용하는 양파는 껍질이 겹겹이 쌓여있는 비늘줄기 부분입니다.

우리나라의 향신료 중에 사용 빈도가 가장 많은 것이 대파라면, 서양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향신료는 양파입니다.

양파는 여름 양파와 가을 양파가 있는데 요리에 쓰기에는 여름 양파가 좋습니다.

양파는 팬에 기름을 넣고 볶으면 매운맛이 사라지고 단맛이 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2. 양파 영양 및 효능

양파의 유효 성분은 150가지 정도로 알려 있는데, 매일 먹으면 만병통치약과 같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양파는 수분이 전체의 90%를 차지하지만 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 C, 칼슘, , 철 등의 영양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양파의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은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여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퀘르세틴은 활성산소와 과산화지질로부터 세포가 공격당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며 세포의 염증 및 상처를 회복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양파에는 크롬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크롬은 포도당 대사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미량 무기질이며, 인슐린 작용을 촉진해주므로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양파에 들어있는 알리신 성분이 신경안정제 역할을 하므로, 잠을 잘 때 머리맡에 양파를 두면 신경을 안정시켜서 잠을 한결 편안하게 자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알리신은 일산화질소를 배출해 혈관의 강직성을 떨어뜨려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혈소판이 엉기는 것을 방지하고 혈관 내의 섬유소 용해 작용을 도와주기 때문에 혈전이나,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켜주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양파에는 술을 마실 경우 소모되는 비타민 B1의 흡수를 돕고 간의 지방분해를 돕는 글루타싸이온이라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숙취를 해소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양파의 대표적인 성분인 황화알릴은 암 예방의 대표 성분으로 특유의 양파 냄새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3. 황색양파와 자색양파

① 황색양파

-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된다.
- 껍질이 얇고 매운맛이 강하다.
- 저장이 쉽다.

② 자색양파

- 매운맛이 있으나 황색 양파보다 단맛이 강하다.
- 수분함량이 많고 자극적인 냄새가 적다.
- 샐러드나 장식용에 많이 쓰인다.

- 안토시아닌 함량이 7~20배 정도가 많아 생식용으로 먹는다.

 

 

4. 양파 고르는 법

좋은 양파는 무르지 않고 단단하며, 껍질이 선명하고 잘 마른 것입니다. 

붉은 빛이 도는 것이 신선하고, 눌러 보아 물렁물렁한 것은 심이 썩은 것이므로 피하도록 합니다.

또 들었을 때 무거운 느낌이 들고, 크기가 균일한 것이 좋습니다. 

싹이 나 있는 양파는 푸석거리거나 속이 빈 경우가 있고, 보관을 잘못하면 악취가 나기 때문에 냄새로 좋은 양파를 구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싹이 보이지 않고 어두운색을 띠지 않으면서 껍질이 얇지만 잘 벗겨지지 않는 것을 고르도록 합니다.
국산 양파와 중국산 양파의 구별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내산 중국산
통 양파 - 껍질이 부드러워 잘 찢어진다.
- 뿌리털의 대부분이 남아 있다.
- 줄기 부분이 길다.
- 껍질이 질기고 잘 찢어지지 않는다.
- 뿌리털이 제거되어 짧다.
- 줄기 부분이 짧다.
깐 양파 - 세로줄이 희미하고 간격이 넓다.
- 조직이 연하다.
- 비늘의 쪽수가 적다.
- 겉면이 전체적으로 흰색을 띠고 있다.
- 세로줄이 뚜렷하고 간격이 좁다.
- 조직이 단단하다.
- 비늘의 쪽수가 많다.
- 겉면이 전체적으로 녹색을 띠고 있다.

 

 

5. 양파 손질법

양파의 양 끝부분을 칼로 잘라낸 후 겉껍질을 벗겨내고, 깨끗하게 물로 씻어낸 다음 용도에 맞게 사용하면 됩니다. 

양파의 세로줄을 따라 썰면 채를 치거나 다지기가 쉽고, 세로줄에 맞추어 수직으로 크게 썰면 동그란 링 모양의 슬라이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양파의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은 물에 잘 녹기 때문에 생으로 먹을 때는 찬물에 잠깐 담가두었다가 꺼내 먹으면 매운맛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단, 너무 오래 담가두면 알리신 성분이 파괴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6. 양파 보관방법

양파는 수분이 많기 때문에 비닐 팩 등에 밀봉해서 보관하면 수분이 빠져나가지 못해 양파를 썩게 하며, 냉장 보관 시에도 쉽게 무르고 역한 냄새를 풍기기 쉽습니다.

따라서 밀봉하지 않고 종이봉투나 망사자루에 넣어 서늘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둡니다.

오래 저장할 때는 종이봉투에 담아 서늘한 곳에 두어 건조한 상태를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파를 보관할 때는 망이나 스타킹 등에 담아 통풍이 잘되는 서늘한 곳에 두면 좋습니다.

이때 양파를 한꺼번에 넣으면 상처가 나고 습기가 차 좋지 않습니다.

양파와 양파 사이를 끈으로 묶어 보관한 뒤 하나씩 잘라 쓰면 편합니다.

다만 껍질을 깐 양파나 손질 후 남은 양파는 밀폐 용기에 담거나 비닐 랩으로 꼼꼼히 싸서 냉장고 야채칸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파를 썬 채로 오래 두면 양파의 톡 쏘는 맛이 사라지므로 통째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양파 활용요리

양파는 비타민의 흡수를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야채나 과일과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육류와 함께 섭취하면 영양의 균형을 이루며 양파의 퀘르세틴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여 활성산소를 잡아줍니다.

또 고기 요리에 넣으면 누린내를 없애고 살균효과도 있습니다.

양파껍질에는 항산화 성분 플라보노이드가 알맹이의 30~40배로 많습니다. 

플라보노이드는 세포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인성 치매나 파킨슨병 등 뇌 질환을 예방한다고 알려졌습니다.

육수를 낼 때 양파를 껍질째 넣어 먹으면 양파 껍질의 건강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습니다.

양파껍질은 열에 약하지 않아 물에 끓여도 영양소가 보존됩니다.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피로회복에 좋은 비타민 B1의 흡수를 높이기 때문에, 감기에 걸렸을 때 먹으면 좋습니다.

미국의 초대 대통령 조지 워싱턴은 감기에 걸리면 잠자기 전에 뜨겁게 구운 양파를 먹었다고 합니다.

용도

활용메뉴

밥, 죽

양파밥, 옥수수 양파죽, 프렌치 어니언수프

국, 탕, 찌개

계란 양파국, 소고기 양파국, 양파 감자국,
참치찌개/소고기찌개/돼지고기 고추장찌개 등 찌개의 부재료

생채, 냉채, 샐러드

취나물 양파생채, 우삼겹 양파냉채, 두릅 양파샐러드, 닭 가슴살 양파샐러드

볶음

닭고기 양파볶음, 두부 양파볶음

구이, 전, 튀김

양파 커리구이, 양파전, 양파튀김(어니언링)

조림, 찜

새송이버섯 고추장양파조림, 돼지고기 양파찜

김치, 장아찌

양파김치, 오이 양파김치, 양파 장아찌, 적양파 피클

기타

양파주스, 양파 차, 치즈 양파빵, 포카치아, 양파칩

 

 

8. 양파 활용방법

① 기름 재활용

보통 튀김 요리를 하고 남은 기름은 버리기 일쑤입니다.

알뜰하게 사용하더라도 찌꺼기만 걸러 다시 사용하는 게 보통입니다.

한 번 쓴 튀김 기름을 맑고 깨끗하게 다시 사용하고 싶다면 양파를 활용하면 됩니다.

사용한 기름에 양파 몇 쪽을 넣고 튀기면 기름이 맑아지고, 냄새도 없어집니다.

양파가 지방의 산패를 막아주기 때문에, 따로 병에 잘 보관하면 나중에 다시 쓸 수 있습니다.

② 고기냄새 없애기

고기를 삶거나 육수를 낼 때 양파를 넣고 끓이면 고기 특유의 누린내를 잡을 수 있습니다.

양파를 2~4등분하여 오리고기·소고기·닭고기·돼지고기·어묵 등에 넣어 끓이면 냄새도 없어지고, 생생한 맛도 살릴 수 있습니다.

③ 생선 비린내 잡기

생선 비린내를 잡는 데는 양파즙이 특효입니다.

양파 성분인 프로페닐스르펜산·이황화프로필·황화알릴 등 휘발성분들은 냄새를 제거하는 데 훌륭한 역할을 합니다.

이런 성분들은 혈당치가 올라가는 것을 막고, 대장균이나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을 없애는 데도 강력한 효과가 있습니다.

④ 단맛을 낼 때

음식의 단맛 낼 때, 설탕 대신 양파를 넣으면 좋습니다.

많이 먹으면 몸에 좋지 않은 설탕 대신 양파를 넣으면 단맛이 많이 나서, 요리에 양파즙을 넣으면 설탕의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소스나 쌈장에도 양파즙을 넣으면 단맛이 살아 더 맛있습니다.

⑤ 집안 곳곳 냄새 제거

새 아파트나 리모델링 공사를 한 집, 가구를 새로 들여온 집에 들어가면 눈이 시리고 냄새가 납니다.

바닥재·페인트·마감재 등에 포함된 각종 유해물질 때문인데, 양파는 이런 유해물질을 중화시킵니다.

또한 항균효과와 천연 공기정화 기능까지 있습니다.

집안 구석구석에 양파를 썰어 놓아두면 냄새가 많이 없어집니다.

숯덩이를 함께 넣어도 좋습니다.

⑥ 다림질 얼룩 제거

횐 옷을 다릴 때면 다리미 온도를 잘못 조절하거나 너무 오래 다리면 다림 얼룩이 생기게 됩니다.

양파는 얼룩을 제거할 때도 쓰입니다.

과산화수소 한 스푼에 미지근한 물 세 스푼을 희석해 여러 번 닦고 헹군 다음, 양파의 단면으로 얼룩 부분을 문지른 후 찬물로 헹구면 얼룩이 없어집니다.

⑦ 통증 치료용

화상을 입었을 때나 벌레에 물려 몹시 가렵고 따가우면 양파즙을 내 바르면 통증이 가라앉습니다.

충치가 생겨 이가 몹시 아플 때도 양파를 갈아 충치 안쪽에 넣으면 통증이 덜합니다.

양파는 멸균효과가 있어 생으로 3~8분간 씹으면 입안의 균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9. 양파 냄새 제거 Tip

① 손에서 양파 냄새가 난다면?

양파를 손질하다 손에서 냄새가 난다면 식초를 희석시킨 물로 손을 씻거나 설탕으로 손을 문지른 다음 세제로 가볍게 닦아주면 사라집니다.

우유에 5분 정도 손을 담가두어도 좋습니다.

② 입에서 양파 냄새가 난다면?

양파를 먹은 후 입 속에서 계속 냄새가 난다면 김이나 다시마 조각, 파슬리 잎을 씹으면 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③ 매운 양파를 다루는 법은?

양파 껍질을 깔 때 몹시 매워 눈물을 흘리고 싶지 않다면 물 속에서 손질을 하는 게 좋습니다.

높은 휘발성으로 눈물샘을 자극하는 양파 속 프로페닐스르펜산이 물에 흡수되기 때문입니다.

양파를 냉장고에 넣어두거나 칼에 물에 적신 후에 양파를 썰어도 덜 맵습니다.

 

 

양파란, 영양 및 효능, 황색양파와 자색양파,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활용요리, 활용방법, 냄새 제거 Tip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중국인들이 기름기 많은 음식을 많이 먹어도 심혈관질환이 적은 이유가 대파나 양파같은 파 종류를 많이 섭취하기 때문이라네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