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강한 날

대파(spring onion)란, 영양 및 효능,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활용법, 대파 키우기 정리 본문

건강/음식

대파(spring onion)란, 영양 및 효능,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활용법, 대파 키우기 정리

친절한 최씨 2020. 8. 28. 16:12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뿌리부터 잎, 줄기까지 버릴 것 하나 없이 활용도가 높은 대파는 우리나라 음식에서 빼놓을 수 없는 향신 채소 중 하나죠!

대파란, 영양 및 효능,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활용법, 대파 키우기를 알아보겠습니다~

 

 

1. 대파란?

우리나라 음식의 대표적인 향신 채소인 대파는 중국으로부터 유입되어 국내에서는 적어도 통일신라시대부터 재배되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처럼 대파는 재배역사가 오래되었고 우리 국민의 식생활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중요한 채소 중 하나이다. 

수요가 많아 전국적으로 재배면적이 넓고 종자의 유통량이 많습니다. 

대파에는 두 가지 맛이 있는데, 생으로 사용할 때는 알싸한 매운맛과 특유의 향이 있으며, 익히면 단맛을 내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습니다. 

생 대파는 특유의 향이 잡냄새를 잡아주기 때문에 다양한 요리의 향신 채소로 사용하며, 육수를 우려낼 때는 감칠맛과 시원한 맛을 내기 위해 뿌리 부분을 사용합니다.

 

 

2. 영양 및 효능

파의 흰 부분은 담황색 채소, 녹색 잎은 녹황색 채소로 영양성분이 다릅니다. 

대파의 잎 부분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합니다. 

또한 칼슘이 풍부하여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대파의 흰 줄기인 연백부에는 비타민 C의 함량이 높은데 사과보다 5배 많은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파 뿌리에 다량 함유된 알리신 성분은 혈액순환을 돕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으며, 신경을 안정시켜 불면증을 개선하고 완화해줍니다. 

또한 알리신은 비타민 B1의 흡수를 돕기 때문에 비타민 B1의 함량이 많은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좋고, 음식의 전분과 당분이 열량으로 전환하여 피로를 해소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뿌리에는 가열해도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고 활성화되는 폴리페놀이 풍부합니다.
대파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의 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숙변 제거에 효과가 있으며, 육류나 볶음요리처럼 지방 성분이 많은 음식에 대파를 함께 섭취하면 콜레스테롤이 체내 흡수되는 것을 억제합니다. 

또한 위장을 따뜻하게 만들고 노폐물을 배출시켜 비만을 예방할 수 있는 식품입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 열을 내리고 기침이나 담을 없애준다고 해서 감기의 특효 채소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3. 고르는 법

좋은 파는 잎 부분이 고르게 녹색을 띠며 색이 분명하고, 줄기가 끝까지 곧게 뻗어 있습니다. 

흰 뿌리 쪽을 만져보았을 때 너무 무르지 않고 탄력이 있는 것, 전체적으로 윤기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흰 부분이 길고 단단하며 광택이 있고 어느 정도 무게가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3~6월에 구입하는 파의 경우는 꽃대가 생기면 파가 질겨지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줄기가 시들지 않고, 마른 잎과 잔뿌리가 적은 것을 고릅니다. 

파는 보통 단으로 묶음 판매를 하는데, 이때 단 안에 들어있는 파의 상태가 균일한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종류

구분법

국내산

- 줄기가 짧으며 가늘고, 흰색 부위가 짧음( 15cm)
- 잎이 많으며 손상된 것이 거의 없고, 대부분 뿌리가 붙은 상태로 유통됨
- 밑 뿌리부분이 중간부분보다 굵음

중국산

- 줄기가 길며 굵고, 흰색 부위가 김( 30cm)
- 잎이 거의 없으며 손상된 것이 많고, 대부분 뿌리가 제거된 상태로 유통됨
- 밑 뿌리부분이 중간부분보다 가늠

 

 

4. 손질법

먼저 흐르는 물에 대파를 깨끗이 씻어줍니다. 

특히 뿌리 부분을 말려서 육수를 내거나 차를 만들 때 사용하려면 더욱 신경 써서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조리에 사용할 때는 뿌리 부분을 자른 뒤 조리법에 맞게 손질하면 됩니다. 

대파를 단으로 구매하는 경우, 한 번에 전부 사용하기 힘들기 때문에 파를 전부 손질하여 썰어놓은 후 보관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 알리신 성분이 휘발되어 영양 손실이 많습니다. 

따라서 사용할 만큼의 대파만 골라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리신 성분은 열에도 약하므로 육수를 낼 때 사용하는 것이 아니면 되도록 짧은 시간 안에 가열하는 것이 좋고, 물에 오래 담가 두지 않도록 합니다.

대파를 육수용으로 사용할 경우 대파를 말린 후 가루를 내어 사용하여도 간편하고 효율적입니다.

 

 

5. 보관방법

대파를 단기간 보관할 경우에는 신문지에 잘 싸서 냉장고에 보관하면 되는데, 물에 닿았을 경우 쉽게 상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 빨리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리 후 남은 부위는 키친타월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후 용도에 맞게 절단하여 밀폐 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하거나, 장기 보관 시에는 냉동 보관합니다. 

가급적 완전건조 후 냉장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지만, 바쁠 경우에는 세로로 된 밀폐 용기 바닥에 키친타월을 깔고 절단한 파를 세워서 보관하면 물기를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

대파는 최소 1개월 안에 먹도록 합니다.

 

 

6. 활용방법

대파의 비타민 C와 쇠고기의 단백질이 감기를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파를 된장에 찍어 먹으면 대파의 매운맛이 순해지는 반면에 소화가 잘되면서 혈액순환이 잘되게 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은 찬 기운을 물리치고 체온을 보존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육수 만들 때 대파의 흰 부분을 많이 넣으면 훨씬 시원해집니다.

한편, 닭고기 육수에는 양파를 넣지 않는데 양파의 단맛 때문에 음식 맛이 변질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불고기를 할 때도 단맛이 많이 나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들은 양파 대신 대파를 넣기도 합니다.

용도

활용메뉴

국, 탕, 찌개

북어 대파국, 닭곰탕, 소고기 대파 고추장찌개, 대파 된장찌개, 육개장 재료

생채, 냉채, 샐러드

도라지 대파생채, 대파 해파리냉채, 사품냉채, 구운 대파샐러드, 병아리콩 대파샐러드

볶음

주꾸미볶음, 굴볶음 등의 부재료

구이, 전, 튀김

고등어대파구이, 베이컨 대파 잎 꼬치구이, 닭 다리살 대파 꼬치구이,
해물파전, 대파채튀김

조림, 찜

메로조림, 삼겹살찜 등의 부재료

김치, 장아찌

대파김치, 대파장아찌

기타

고명

 

 

7. 대파 키우기

우리가 시중에서 흔히 접하는 개량 대파는 여름 대파, 가을 대파, 겨울 대파가 있습니다.

집에서 키울 때는 겨울대파가 잘 자란다고 합니다.

뿌리가 너무 메말라 있거나 뜯어져 있으면 키우기 어렵습니다.

자라난 대파는 잘라도 다시 자랍니다.

먹을 만큼씩만 잘라도 되고, 몸통을 통으로 잘라도 됩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마트에서 사다 심은 대파(개량 대파)는 대부분 뿌리가 온전하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에 무한으로 키우기 어렵습니다.

마트표 대파는 통으로 자른다고 가정했을 때 3~5번 정도 잘라 먹으면 거의 자라지 않습니다.

 

① 손바닥 길이나 그보다 조금 짧게 파를 자른다.

② 뿌리부분은 물로 한번 세척한다.

③ 배수가 될 수 있는 용기에 흙을 담고 파를 심는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