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강한 날

부추(Chinese Chive)란, 영양 및 효능,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활용음식 정리 본문

건강/음식

부추(Chinese Chive)란, 영양 및 효능,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활용음식 정리

친절한 최씨 2020. 8. 26. 16:52

안녕하세요🤗

오늘은 부추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부추는 정력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부추의 한자명은 기양초(), 장양초()라고 하네요!

기력 회복에 좋은 부추의 영양 및 효능,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활용음식에 대해 알아볼게요~

 

 

1. 부추란?

봄 부추는 천연 자양강장제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양기를 돋우는 데 효능이 있는 채소입니다. 

지방에 따라 부추를 정구지, 부채, 부초, 난총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기후 적응성이 좋아 우리나라에서는 봄부터 가을까지 3~4회 노지 수확이 가능하고, 그 이후에는 주로 시설 재배합니다. 

봄에 처음 올라오는 부추가 가장 연하고 맛이 좋습니다. 

부추는 약간의 매운맛과 신맛을 가지고 있으며, 특유의 향이 있는데, 이는 부추의 유황 화합물에 의해 나는 것입니다.
부추는 잎의 크기에 따라 대엽과 소엽으로 나뉘는데 소엽은 잎이 가늘며 여려서 샐러드나 겉절이, 무침 등에 사용하며 대엽은 잎이 납작하고 크며 김치를 담그거나 찌개, 전 등에 활용합니다.

 

 

2. 영양 및 효능

① 피부 영양

추는 베타카로틴, 비타민 C, 비타민 E 등 항산화 기능을 가진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를 맑게 합니다.

② 피로 해소 

특히 비타민 B 함유량이 많은데 부추의 정유 성분인 알리신과 결합하여 비타민 B군의 흡수율을 높여 피로 해소의 효과를 가집니다. 

③ 간 기능

부추에 함유된 비타민 A와 비타민 C는 세포 파괴를 막아주며, 독소를 해독해주는 역할을 해 간 기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옛 의학서인 동의보감에서는 부추를 의 채소라 하였으며, 본초강목에서는 부추를 먹으면 천식을 다스리고, 어독을 풀며 소갈(당뇨병)과 도한(식은땀)을 그치게 한다.’고 기록될 정도로 간 건강 당뇨병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④ 기력 보충

이외에도 부추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부추를 먹으면 몸이 따뜻해지고 감기 예방 및 설사, 복통 해소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예로부터 몸이 허할 때 기력을 보충하기 위해 섭취하곤 했습니다. 

반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나 피부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⑤ 숙면에 도움

장복하면 숙면을 취할 수 있고, 야간 빈뇨증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⑥ 성기능 개선

부추는 성기능 장애 중 신양허증(양기 허약 증후군)에 효과가 있습니다.

정력이 떨어지고 정액량이 줄고 몸이 냉하고 추위를 잘 타며, 설사를 자주 할 때 부추로 죽을 쑤어 먹거나 생즙을 내어 마셔도 좋습니다.

⑦ 남성과 여성의 요통 치유

부추씨도 훌륭한 강장약입니다.

부추씨 3g을 한 잔의 물에 넣어 절반으로 달여 한번에 마셔도 좋고, 또는 부추씨를 볶아서 가루로 만든 것을 4∼6g씩 복용해도 좋습니다.

정력 쇠약을 동반한 남성의 요통이나 대하증을 동반한 여성의 요통에 도움이 되며, 전립선의 기능이 좋지 못해 소변을 보기 어렵거나 봐도 잔변감이 남는 경우, 야간 빈뇨증이 심한 요통에도 좋습니다.

부추씨를 식초에 삶은 후 이것을 말려 볶아 가루를 내어 1회 4g씩, 1일 2∼3회 따뜻한 물로 공복에 먹기도 합니다.

 

 

3. 고르는 법

먼저 부추는 단으로 판매하는 채소이므로 시든 잎이나 잡풀이 섞였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좋은 부추는 잎의 끝이 마르거나 뒤틀려있지 않고 생기가 있으며, 만졌을 때 촉감이 부드럽습니다.

 햇빛과 거름을 충분히 받은 부추는 색깔이 선명한 녹색을 띠므로 색이 진한 것이 영양분이 많습니다. 

또한 냄새를 맡았을 때 이취가 없이 싱그러운 부추 향이 나야 합니다.
잎이 중간에 잘린 것이나 꺾여있는 것, 혹은 끝부분이 갈변한 것은 수확한 지 오래된 것이므로 피해야 합니다. 

줄기는 만졌을 때 너무 억세면 맛이 없고 질기기 때문에 연한 것을 고릅니다. 

 

 

4. 손질법

부추는 낫이나 칼로 베어 수확하기 때문에 잘린 단면에 흙이나 먼지가 많이 묻어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손질할 때 잘린 단면 주위에 묻어있는 흙과 이물질을 씻어내야 합니다. 

부추의 뿌리 부분을 물에 10분 정도 담가 놓으면 이물질은 가라앉고 부추는 물 위로 뜹니다. 

물 위에 뜬 부추를 살짝 흔들며 건진 뒤 흐르는 물에 씻어주면 됩니다. 

, 부추는 잎이 매우 여려서 여러 번 치대거나 상처를 입으면 풋내가 심하게 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5. 보관방법

부추는 수분이 닿으면 보관 기간이 짧아지기 때문에 가능한 구매 후 빨리 먹는 것이 좋습니다. 

손질 전에는 흙이 묻은 상태로 종이타월에 싸서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하면 5~7일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그 이상 보관해야 한다면 부추를 깨끗이 씻은 후 신문지를 깔고 하루 정도 널어두어 물기를 바싹 제거한 후 용도에 맞게 다지거나 썰어서 비닐 팩에 넣은 후 냉동 보관하고, 필요할 때마다 꺼내어 쓰면 됩니다. 

냉동 부추는 생식용으로는 사용하기 어렵고 전이나 찌개, 볶음 등의 가열하는 음식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활용음식

꽃대가 올라오기 전의 부드러운 부추를 나물이나 다른 식품과 혼합하여 반찬으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부추 요리로는 부추잡채, 부추 나물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맛이 잘 어울리는 식품인 잔새우,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생선, 두부, 버섯 등과 같이 볶으면 맛 좋은 음식이 됩니다.

부추를 익혀 먹으면 위액 분비가 왕성해져 소화를 촉진시키고 위장을 튼튼하게 합니다.

된장의 소금 성분 과잉섭취를 막아주고 부족한 비타민A와 C를 보충해 줍니다.

용도

활용 메뉴

밥, 죽, 면, 만두

 부추밥, 닭살 부추죽, 부추 칼국수, 부추 만두

국, 탕, 찌개

 버섯부추탕, 부추 된장찌개, 각종 찌개탕의 부재료

냉채, 샐러드

차돌박이 부추냉채, 두부 부추 샐러드

숙채

낙지 부추 강회,참소라 부추 숙회

볶음

부추잡채, 부추달걀볶음, 부추삼겹살볶음

구이, 전

오리부추 구이,

조림, 찜

부추 꽁치조림,오리고기 부추찜, 콩가루 부추 찜

김치, 장아찌

각종 김치의 양념재료, 부추김치, 깻잎부추장아찌

기타

부추즙, 부추환, 부추효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