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강한 날

단감(Persimmon)이란, 영양 및 효능,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활용법 본문

건강/음식

단감(Persimmon)이란, 영양 및 효능,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활용법

친절한 최씨 2021. 3. 26. 11:26

안녕하세요🤗

오늘은 단감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가을 풍경에 꼭 등장할 정도로 가을을 대표하는 과일입니다!

항암효과가 뛰어나고 비타민C가 많아 감기에도 좋습니다~

단단한 상태에서 먹는 단감과 완전히 익은 홍시, 말려서 먹는 곶감으로 나뉘는데, 최근에는 스무디, 말랭이, 식초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단감이란, 영양 및 효능,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단감이란?

씹히는 맛이 일품인 단감, 이가 없어도 먹을 수 있다는 부드러운 홍시, 홍시보다 조금 더 달고 덜 떫은 연시, 감을 잘 말려서 만든 곶감까지 있습니다.

가을 내내 다양한 맛과 식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감나무는 추위에 강한 편이라 주로 가을에 수확하는데, 단감 속 타닌 성분이 응고 침전돼 떫은 맛이 사라지면 단감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감나무의 원산지는 한국, 중국 및 일본이지만 우리나라 토종 감 품종들은 떫은 감으로, 지금 주로 재배되는 품종은 1960년대에 일본에서 건너 온 부류입니다. 

최근에는 당도가 높고 육질이 부드러운 태추, 배처럼 아삭아삭하고 과즙이 풍부한 로망, 껍질이 부드러워 껍질째 먹을 수 있는 연수 등 다양한 품종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단감

나무에서 떫은 맛이 없어져 식용할 수 있는 감

떫은 감

나무에서 떫은 맛이 없어지지 않고 인위적으로 떫은 맛을 없앤 감
- 탈삽감 : 따뜻한 소금물 등을 이용하여 떫은 맛을 제거한 것
- 홍시 : 떫은 맛을 빼지 않고 자연 또는 인위적으로 물렁하게 만든 것

곶감

떫은 감을 깎아서 말려 만든 감
- 건시 : 전통적으로 먹어온 바싹 말린 것
- 반건시 : 반 정도 말려 냉동고에 보관해 먹는 것

 

 

2. 영양 및 효능

예로부터 ‘금의옥액’이라고 하여 신선이 마시는 달콤한 물이라고 일컬어온 감은 포도당과 과당이 많이 들어 있어 특유의 단맛이 특징입니다. 

맛뿐만 아니라 비타민C와 A 등 영양도 풍부해 숙취 해소, 노화방지, 눈 건강 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 속의 타닌 성분은 혈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지만, 덜 익은 감을 공복에 먹으면 위산과 결합해 위석을 만들어 소화장애를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 타닌 성분을 많이 섭취하면 몸 속의 수분을 흡수해 대장의 운동을 방해하기 때문에 변비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열량은 100g당 51kcal입니다.

 

 

3. 고르는 법

모양이 고른 것, 꼭지부분이 깨끗하고 과실의 위아래가 등황색으로 거의 같은 것, 과실표면에 하얀 가루인 과분이 피어있는 것이 좋은 단감입니다. 

과실을 만졌을 때 단단한 느낌이 있으며 눈으로 보아 병충해 및 흠집이 없고 윤기가 도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머리 부분이 들어간 단감은 수정이 제대로 되지 않아 맛이 조금 떨어지는데, 과실 상단부가 오목하게 들어가지 않고 위에서 보아 가로, 세로가 비슷한 직사각의 형태를 갖춘 것이 좋은 감입니다.
 

 

4. 손질법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다음 꼭지를 따고 4등분해 먹거나, 각종 요리에 응용합니다. 

이때 네 개의 홈을 따라 대각선으로 자르면 씨에 닿지 않게 나눌 수 있고, 안쪽의 스폰지 같은 부분을 도려냅니다. 

단감의 껍질에는 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암 등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깨끗이 씻어 껍질째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5. 보관방법

감을 보관하기에 좋은 온도는 0~2℃이므로 차가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은데, 실내 온도가 맞지 않는다면 비닐팩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적당합니다. 

꼭지를 통해 수분증발이 많이 되기 때문에 제거한 후 보관합니다.

떫은 맛이 가시지 않은 감은 종이로 하나씩 싸서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 2~3주 정도 보관하면 달고 맛있는 감이 됩니다. 

사과나 양파와 함께 보관하면 단감의 달콤하고 아삭한 맛이 없어지고 물러지므로 주의합니다. 

 

6. 활용방법

감과 바나나를 함께 먹으면 철분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차를 두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균이 많은 요거트를 섞어 섭취하면 타닌성분을 중화시켜 영양소를 손실하지 않고 비타민C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E가 풍부한 견과류를 함께 섭취하면 서로 체내 흡수율을 높여줍니다. 

보리차와 함께 마시면 비타민C 흡수율을 높여줍니다.

식재

용도

활용 메뉴

단감

샐러드

단감 요거트 샐러드, 단감 카프레제, 단감 고구마 샐러드

디저트

단감 쿠키, 홍시 셔벗, 호두곶감말이, 단감 튀김, 단감 맛탕

저장음식

단감 깍두기, 단감 장아찌, 단감 고추장, 단감 물김치, 단감 피클

발효음식

단감 증류주, 단감 와인, 감식초

기타

감잎차, 감말랭이 등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