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강한 날

땅콩(Peanut)이란, 영양 및 효능,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활용법 정리 본문

건강/음식

땅콩(Peanut)이란, 영양 및 효능,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활용법 정리

친절한 최씨 2020. 9. 11. 17:43

안녕하세요🤗

오늘은 땅콩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땅콩 하면 심심풀이 땅콩이라는 말이 생각나는데요,

기영이 기철이 시대 때는 기차에 타면 땅콩과 오징어, 달걀을 팔았습니다!

당시에는 먹거리가 다양하지 않아 들고 다니면서 판매할 수 있었던 음식이 땅콩과 오징어 달걀 정도였고 기차 도착시간 기다리기 지루한 사람들이 심심풀이로 먹었던 거라서 심심풀이 땅콩이라는 말이 나오게 되었답니다.

그럼 땅콩이란, 영양 및 효능,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땅콩이란?

고소한 맛이 특징인 땅콩은 대표적인 고지방, 고단백 건강식품입니다.

브라질을 중심으로 한 남미대륙이 원산지인데, 우리나라에는 1780년(정조 4년)을 전후하여 도입된 것으로 추정되며, 개화기 이후 본격적인 재배가 이루어진 것으로 여겨집니다. 

땅콩은 일반 콩보다 지질히 3배가량 높고, 13종의 비타민과 26종의 무기질 등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천연 건강식품입니다.

미국에서는 땅콩 소비량의 약 56%가 땅콩버터 제조에 이용되고 나머지는 볶아서 간식용으로 만들거나 제과용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땅콩을 착유용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볶아서 먹는 볶음 땅콩 형태로 가공되어 반찬이나 간식거리로 많이 사용되고, 제과・제빵의 재료, 기호식품, 환자 건강식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2. 영양 및 효능

땅콩은 지질(45.1%), 단백질(24.5%), 탄수화물(26%) 등과 무기질, 비타민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땅콩에 함유되어있는 지방 성분의 87%가 올레산, 리놀레산 등 혈관에 이로운 불포화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고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칼륨과 비타민 B1, B2, 니아신, B5, E, 판토텐산, 엽산 등의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 해소에 좋고 노화를 예방해줍니다. 

아이소 루신, 류신, 라이신 등의 필수 아미노산도 골고루 들어있으며, 기억력을 증진하고 호흡기 기능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땅콩의 붉은 껍질에는 조혈 효능이 있고 철분의 흡수를 돕습니다.
땅콩은 이렇게 맛과 영양이 뛰어난 건강식품이지만 일부 사람들에게는 강력한 알레르기를 유발하기도 하므로 피부가 부어오르거나 호흡곤란이 오는 등의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땅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고르는 법

껍질의 표피와 알과의 공간이 비어있지 않고 꽉 찬 것을 고릅니다. 

알이 충실하고 표피가 매끈하면서 윤기가 있으며, 볶을 때 껍질이 잘 벗겨지지 않고 다 볶은 후에 벗겨지는 것이 싱싱한 땅콩입니다. 

풋 냄새가 나지 않고 고소한 맛과 냄새가 나며, 껍질이 잘 부서지지 않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땅콩을 반으로 갈랐을 때 곰팡이가 핀 것은 독소를 생성하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국산 땅콩은 알이 긴 것들이 섞여 있어 낱알의 형태가 고르지 않은 편이며 껍질 속의 알맹이 색이 흰색에 가깝습니다. 

반면 수입 땅콩은 묵은 냄새가 나고, 껍질 속의 알맹이가 갈색빛을 띠는 것이 많습니다.  

 

 

4. 손질법

생땅콩은 미지근한 물에 담가 놓은 다음 껍질이 불면 껍질을 벗기고 요리합니다.

단, 너무 오래 담그지 않도록 합니다.

소금물에 껍질째 삶아 먹어도 땅콩 고유의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풋땅콩은 겉껍질을 벗기지 않고 찌거나 삶아 먹으면 더욱 많은 영양성분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5. 보관방법

껍질을 까지 않은 땅콩은 비닐봉지에 넣어 밀봉하여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비교적 장기 보관이 가능합니다.

껍질을 깐 땅콩은 공기 중의 습기를 잘 흡수하여 금방 눅눅해지기 때문에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잘 밀봉해서 냉장고나 냉동실에 넣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땅콩을 공기가 통하는 곳에 방치하면 지방질이 산화하여 맛이 떨어지고 눅눅해집니다. 

또 기온이 높고 습한 환경에서는 하얀색의 곰팡이가 생기기 쉬운데, 이 곰팡이는 ‘아플라톡신’이라는 물질을 생성합니다. 

아플라톡신은 독성이 매우 강하고 돌연변이성이 있으며 사람이나 동물에게 급성 또는 만성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강력한 1급 발암물질입니다. 

아플라톡신은 씻거나 가열해도 제거되지 않으므로 일단 곰팡이가 생겼다면 망설이지 말고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여름 장마철에 땅콩을 구입할 때는 특히 꼼꼼하게 확인하고 구입해야 합니다. 

가공식품인 땅콩버터는 개봉 후 2개월 이내에 섭취하도록 하며, 땅콩기름은 밀봉해서 차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6. 활용방법

땅콩은 대부분 볶아진 것을 사서 술안주나 간식으로 먹는데 생땅콩을 사다가 직접 볶아 먹어도 별미입니다.

또한 땅콩을 갈아서 곱게 가루 내어 죽으로 만들면 소화도 잘되고 고소해 회복기 환자에게 특히 좋습니다.
칼로리가 높아 많이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좋지 않지만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다이어트 시 지방 섭취로 좋습니다.

용도

활용메뉴

밥, 죽

땅콩 밥, 땅콩죽

샐러드

견과류 샐러드 등 각종 샐러드의 부재료

볶음

견과류 멸치볶음

조림, 찜

땅콩조림, 우엉 땅콩조림, 찐 땅콩

기타

땅콩버터 쿠키, 땅콩강정, 땅콩버터, 땅콩소스, 땅콩 쌈장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