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강한 날

면역력을 강화하는 슈퍼푸드(SUPER FOODS)의 효능 총정리 본문

건강/음식

면역력을 강화하는 슈퍼푸드(SUPER FOODS)의 효능 총정리

친절한 최씨 2020. 7. 15. 11:45

안녕하세요!

오늘은 코로나로 건강이 걱정되는 요즘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친환경 음식 슈퍼푸드🥗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면역력이 약한 어린 자녀👶와 노부모님👵👴을 둔 사람들은 집중해서 봐주시고 집 들어가기 전에 마트나 장보기 앱으로 사서 들어가시면 좋겠죠~

온 가족이 건강해지고 화목하게 만들어주는 슈퍼푸드 알아보아요!

 

 

1. 슈퍼푸드의 정의

슈퍼푸드는 미국에 스티븐 프랫 박사가 세계적인 장수 지역인 그리스와 오키나와의 식단에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먹을거리 14가지를 선정하여 섭취를 권장한 건강 식품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슈퍼푸드에는 아몬드와 블루베리, 브로콜리, 단호박, 밤, 콩, 케일, 귀리, 오렌지, 연어, 플레인 요구르트가 있습니다. 

이들은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영양소가 풍부하거나 대부분 저칼로리라는 점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2. 미국 타임즈에서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 효능

1) 마늘

① 에너지 대사 원활

마늘에는 비타민 B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인체의 에너지 대사를 원활하게 해줍니다.

② 면역력 강화

강력한 살균작용을 하는 알리신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③ 암세포의 억제와 예방

화학적 요인으로 생기는 암 발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다량 함유된 유기성 게르마늄과 셀레늄 성분 역시 암세포의 억제와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④ 혈당을 낮춤

알리신 성분이 체내 비타민 B6와 결합하여 췌장 세포의 기능을 활성화하고, 인슐린의 분비를 원활하게 해줘 혈당을 떨어뜨리는 데 도움을 줍니다. 

⑤ 피로 해소

피로물질인 젖산의 생성을 억제해 운동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⑥ 근육 통증을 감소 및 증가

근육 통증을 감소시키고 크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B1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⑦ 혈액순환

혈전을 막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⑧ 혈압 안정

나트륨 배출 효과가 있는 칼륨이 풍부해 혈압 안정에도 도움을 줍니다.

⑨ 정력과 원기 보강

허약 체질 극복에 도움을 주는 스코르디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정력과 원기를 보강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2) 녹차

① 혈전 형성 억제

차를 자주 마실 경우 혈전 형성을 막아줍니다.

② 혈당 낮춤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③ 충치 예방

녹차는 충치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④ 위암, 폐암 등을 예방

녹차의 매력인 쌉싸름한 맛은 '카테킨'이라 불리는 탄닌 성분 때문입니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 폴리페놀의 한 종류인 카테킨은 녹차 한 잔에 대략 100㎎이 들어 있으며, 그중 가장 강력한 성분인 'EGCG'는 비타민 C보다 항산화 효능이 20배나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테킨 성분은 항암 효과와 혈관 건강을 지키는 기능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카테킨은 위암, 폐암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⑤ 혈압 낮춤

소화기관 내에서의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저해하고 지질의 체내 침착을 억제하는데 이에 혈압을 떨어뜨리고, 심장으로의 혈류를 늘려 심장을 강화하며, 지방간이나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⑥ 바이러스 감염 저지

감기 바이러스의 활동을 저지시키고 체내 세포가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것을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연어

① 혈관 질환을 예방

연어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 중 가장 주목받는 것은 EPA, DHA 등 오메가-3 지방산(불포화지방산)으로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뇌졸중 등 혈관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② 염증을 감소

자연산 연어가 양식 연어에 비해 오메가-3 지방산이 훨씬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에 미국심장학회는 매주 2회 정도 연어 등 기름진 생선의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민간요법으로 류머티스성 관절염 환자에게 연어 기름을 권장하는 것은 오메가-3 지방산이 염증을 감소시킨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③ 칼슘 흡수

연어는 비타민 A, 비타민 B군, 비타민 D, 비타민 E 등 비타민도 풍부합니다.

햇볕을 쬐면 몸속에서 생성되는 '선샤인 비타민'으로 통하는 비타민 D의 주기능은 칼슘 흡수를 도와줍니다. 따라서 중년 이후 골다공증이 심해 골절이 걱정되면 연어를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회춘 비타민으로 알려진 비타민 E는 연어 알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4) 아몬드

① 심혈관질환 예방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있어 우리 몸에 안 좋은 중성지방과 혈청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하고, 혈관에 있는 지방을 없애 혈액이 잘 순환하도록 하여 심장질환, 혈관질환을 예방합니다.

② 뇌 건강

불포화지방산의 종류인 오메가-3 지방이 뇌신경세포를 활성화하여 노인, 성장기 어린이, 수험생들에게 좋습니다.

특히 단단한 견과류를 씹어 먹을 때 뇌를 자극하여 뇌의 혈류량이 늘어나 두뇌 활성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③ 탈모예방&노화방지&피부미용

견과류는 비타민 E가 많이 들어있어 탈모예방, 노화방지, 피부미용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모발을 튼튼히 하고 윤기가 나도록 하여 탈모를 예방하고, 세포막을 보호하고 혈액의 흐름을 도와 피부를 건강하고 탄력 있게 해줍니다.

항산화 효과가 있어서 노화방지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④ 변비 예방

원활한 배변운동으로 변비예방을 해줍니다.

⑤ 다이어트

견과류 중에서도 미네랄과 식이섬유가 많아 지방이나 콜레스테롤 흡수를 줄여주고, 지방의 함량은 많지만 흡수율이 낮고 지방연소가 잘 되어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5) 브로콜리

① 고혈압 저하

브로콜리에는 고혈압 위험을 낮추는 칼륨이 100g당 370㎎이 들어 있습니다.

② 임산부에게 좋은 영양소

또한 임산부의 기형아 출산 위험을 낮추고 빈혈을 예방하는 엽산과 당뇨병 환자에게 유익한 크롬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③ 체중 감량

열량은 100g당 28㎉로 체중 감량을 하려고 식이요법 중인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④ 칼슘 흡수

브로콜리는 뽀빠이의 영양 간식인 시금치보다 칼슘이 무려 네 배나 많이 들어있습니다.

⑤ 피부 노화 방지

또 노화를 막고 피부에 생기를 불어넣는 비타민 E가 풍부합니다.

⑥ 변비 예방

만병의 근원인 변비에 좋은 식물성 섬유가 풍부합니다. 

⑦ 항암작용

브로콜리 요리를 만들 때 양파를 같이 넣고 요리하면 두 야채가 잘 조화되어 항암작용을 높일 수 있습니다. 

⑧ 면역력 향상

브로콜리는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양파에 들어있는 성분이 그 작용을 돕습니다.

⑨ 베타카로틴 흡수

브로콜리를 참기름으로 볶거나 참깨를 뿌리는 등 참깨와 함께 먹으면 베타카로틴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항상화 작용을 하며 성인병을 예방합니다.

 

 

 

미국 타임즈에서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 5개를 알아봤는데요!

나머지 5개는 슈퍼푸드 2탄에서 이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집에 갈 때 위에 음식들 하나씩 사서 들어가깁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