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강한 날

(2탄) 면역력을 강화하는 슈퍼푸드(SUPER FOODS)의 효능 총정리 본문

건강/음식

(2탄) 면역력을 강화하는 슈퍼푸드(SUPER FOODS)의 효능 총정리

친절한 최씨 2020. 7. 17. 15:39

안녕하세요!

슈퍼푸드 1탄 잘 보고 오셨나요~?

세상의 수많은 음식들 중에 마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품들이 건강에 가장 좋은 음식들이라니!😲

감사하면서 챙겨 먹어야겠죠~

오늘은 슈퍼푸드의 나머지 5개를 알고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2. 미국 타임즈에서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 효능

6) 시금치

① 채소의 왕

1927년에 발간된 미국의학지에 따르면 시금치는 '채소의 왕'으로 불리며 빈혈, 소화불량, 쇠약, 정력 감퇴, 심장 장애, 신장 장애 등의 치료에 이용되었다고 합니다.

② 폐암 예방

시금치는 카로티노이드를 많이 함유한 식품 중의 하나이며 폐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③ 위장 정화

위와 장을 활발하게 하는 성분, 즉 위장을 정화하는 약리 작용이 있으므로 위장장애, 변비, 냉증, 거친 피부 등에 유효합니다.

④ 조혈 영양소 풍부

뿌리에는 조혈 성분인 구리, 망간, 단백질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므로 생즙을 낼 때 뿌리까지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생즙은 치아의 건강에도 좋습니다.

⑤ 보혈강장 효과

시금치에는 다양한 비타민이 골고루 들어 있을 뿐만 아니라 보혈강장 효과가 있는 식품으로 발육기 어린이는 물론 임산부에게 좋은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엽산은 시금치, 아스파라거스 등에 많습니다. 

⑥ 요산을 분리 배출

요산을 분리하여 배설시키므로 류머티즘이나 통풍에 유효한 식품입니다.

⑦ 변비 해결

 식물성 섬유질이 풍부하고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작용이 있어 변비에 효과적입니다.

⑧ 치질 해소

 장의 열을 내려주는 약효가 있어 치질에 먹으면 좋습니다.

⑨ 빈혈 예방

철, 엽산 등은 빈혈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⑩ 치매 예방

호모시스테인 농도가 높으면 치매에 걸릴 위험이 높은데 체내 부산물인 호모시스테인 농도를 낮추려면 엽산과 비타민 B12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B12는 굴과 소의 간 등에 많습니다.

 

7) 토마토

① 세포의 젊음 유지

토마토가 건강식품으로 주목받는 가장 큰 이유의 라이코펜은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배출시켜 세포의 젊음을 유지시킵니다.

② 암 예방

라이코펜은 남성의 전립선암, 여성의 유방암, 소화기계통의 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③ 독성물질 배출

라이코펜이 알코올을 분해할 때 생기는 독성물질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므로 술 마시기 전에 토마토 주스를 마시거나 토마토를 술안주로 먹는 것도 좋습니다.

④ 칼슘 배출 억제

토마토는 비타민 K가 많아 칼슘이 빠져 나가는 것을 막아주고 골다공증이나 노인성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⑤ 피부건강

 토마토에 함유된 비타민 C는 피부에 탄력을 줘 잔주름을 예방하고 멜라닌 색소가 생기는 것을 막아 기미 예방에도 효과가 뛰어납니다.

⑥ 고혈압 예방

아울러 토마토에 들어 있는 칼륨은 체내 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우리나라 사람들의 짜게 먹는 식습관에서 비롯된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에 들어 있는 '루틴'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내리는 역할을 하므로 고혈압 환자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⑦ 다이어트

토마토 1개(200g)의 열량은 35㎉에 불과하며 수분과 식이섬유가 많아 포만감을 줘서 다이어트에 제격입니다.

⑧ 혈전 형성 방지

라이코펜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혈전 형성을 막아주므로 뇌졸중, 심근경색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8) 블루베리

① 암 예방

블루베리의 항산화 성분은 활성산소, 환경오염 물질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이는 종양의 성장을 예방합니다.

블루베리에 있는 엽산은 악성 세포가 돌연변이가 되는 것을 막아주고, DNA를 복구하고 합성하는데 도움 되는 영양소입니다.

② 뼈 건강 

블루베리에 함유된 필수 미네랄은 골밀도와 치아 건강을 보호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블루베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치아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골다공증 및 감염을 예방하는데 도움 됩니다. 

③ 심장 질병 감소

블루베리에는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필수 미네랄은 체내 염증 과정을 정상화해주고, 심장 질병에 걸릴 위험을 감소시켜줍니다. 

④ 당뇨병 예방

혈당 수치가 높은 사람들이나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있는 사람들은 블루베리를 먹으면 좋습니다.

블루베리에는 섬유질과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흡수되면 혈당 수치를 낮춰주고 당분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신진대사 과정을 촉진합니다.

⑤ 기억력 향상

항산화 성분은 산화 스트레스를 최소화해주고 인지 능력을 떨어뜨리는 세포 손상을 감소시켜줍니다.

블루베리 내 화합물, 비타민, 미네랄은 뇌 활동과 중추 신경계를 개선하여 치매에 걸릴 위험을 감소시켜줍니다.

⑥ 요도 감염 치료

알카리성인 데다 항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천연 블루베리 주스는 요도 감염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소변 생산을 증가시키고 신장을 통해 노폐물이 배출되는 과정도 개선해줍니다.

⑦ 눈 보호

블루베리에는 카로티노이드와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두 성분 모두 시력을 향상하고 눈을 예방해주는 성분입니다.

강력한 산화 방지 성분이 망막과 황반을 보호해줘 전반적으로 백내장이나 황반 변성 같은 질병에 걸릴 위험을 감소시켜줍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눈이 건조해지거나 발갛게 되는 것 등의 문제도 자연스럽게 치료해줍니다.

⑧ 조기 노화 예방

블루베리를 꾸준하게 먹으면 신체 내적, 외적으로 조기 노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피부 손상을 가속하는 세포 손상도 느리게 만들어 노화로 인해 주름이나 피부 잡티가 생기는 것도 예방해줍니다.

 

9) 귀리

 

① 심장 보호

귀리와 다른 시리얼에 있는 리그난은 소화를 통해 흡수되는 피토케미컬(식물성 화학물질)이며 이 성분은 다양한 질환으로부터 심장을 보호해줍니다.

② 당뇨&고혈압 낮춤

귀리의 수용성 섬유질은, 특히 식후에 섭취할 경우, 녹말의 소화를 촉진하고 혈당을 조절합니다.
귀리에 함유된 베타그루칸은 혈중 콜레스테롤치를 현저히 낮추는 기능이 있어 당뇨병 환자나 고혈압 환자에게 특히 좋습니다.

③ 다이어트

귀리 속의 베타글루칸 성분은 우리 몸속에서 숙변을 제거하고 장 내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④ 면역력 강화

귀리에 함유된 베타글루칸은 감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에 대항하는 데 가장 좋은 면역 도구입니다.

매일 귀리를 먹으면 면역력을 강화하고 해로운 병원균으로부터 몸을 보호합니다.

⑤ 성장 발육

현미의 4배가 넘는 칼슘을 함유한 귀리는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에도 도움을 주는 영양 식품입니다.

⑥ 항암 효과

귀리는 호르몬과 관련된 암을 예방하는 필수적인 성분인 리그난과 피토에스트로겐(식물성 에스트로겐)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10) 적포도주

① HDL 콜레스테롤 증가

적포도주에는 우리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폴리페놀이 백포도주의 10배나 들어 있습니다.
포도주에 함유된 폴리페놀은 심장병, 뇌 질환, 암의 예방에 도움이 되며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② 암 예방

포도주에 함유된 레스베라트롤이 암을 예방하고 암의 전이를 막아 준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③ 관상동맥 질환 예방

적포도주에 함유된 폴리페놀이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막아 관상동맥 질환을 줄여줍니다.

동맥경화를 방지하는 HDL 콜레스테롤은 증가하고, 동맥경화를 촉진하는 LDL 콜레스테롤은 감소합니다.

④ 조혈 성분

적포도주에는 조혈 성분이 있는 철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적포도주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행을 좋게 하여 각종 질병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⑤ 박테리아 제거

하루에 작은 잔으로 레드 와인을 한 잔 마시는 것은 치아와 잇몸 문제를 예방하는 열쇠입니다. 

항균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박테리아와 충치와 치은염으로 인해 생기는 연쇄상구균이 자라지 못하게 해줍니다. 

⑥ 우울증 예방

일주일에 레드 와인을 3-4잔 마시면 건강과 행복에 관련된 엔도르핀이나 세로토닌 같은 호르몬 생성이 촉진됩니다.

항산화 성분은 코르티솔 분비를 감소시키고, 기분을 좋게 만들어서 스트레스와 우울증에 대처하게 해줍니다.

 

 

 

이상 세계 10대 슈퍼푸드와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리 건강에 좋은 음식들이더라도 적당히! 먹는 게 좋은 법이죠😉

면역력을 키우는 슈퍼푸드 먹고 코로나 이겨내요!

Comments